관련글



도커 설치
도커는 리눅스 컨테이너를 제어하는 API를 Go 언어로 구현한 libcontainer를 사용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운영체제로는 CoreOS, CentOS, Ubuntu 등이 있습니다.
Windows와 MacOS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Linux 환경에 Docker 설치하는 법을 알아보고, Windows 환경에서 설치하고 싶은 경우 관련글 링크를 참조합니다.



리눅스에서 도커 엔진 설치
리눅스에서 도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root 계정 또는 root 계정의 권한을 얻기 위한 sudo 명령어가 필요하며, 설치 전에 먼저 커널 버전을 확인해 설치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합니다. 
$ uname -r
3.10.0-693.el7.x86_64

  • 최소한 3.10 버전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 도커는 64비트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이 64비트 기반인지 확인합니다.
  • sudo 명령어 또는 root 권한을 소유한 계정이 필요하다.


sudo를 입력하기 귀찮은 경우
도커는 root계정의 권한이 필요하므로 sudo를 계속 입력해야 하는데 계정을 docker 그룹에 추가하면 매번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의할 점은 docker 그룹은 root 권한과 동일하므로 꼭 필요한 계정만을 추가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 sudo usermod -aG docker ${USER}
$ sudo service docker restart



자동 스크립트로 설치
만약 각 리눅스 배포판 버전별 설치 방법을 모를때에는 도커 공식 사이트를 통해 설치에 필요한 쉘 스크립트를 받아 사용합니다.
# wget -qO- get.docker.com | sh


도커는 리눅스 배포판 종류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도커 패키지를 설치 해주는 스크립트를 제공합니다. 스크립트로 설치하는 경우에는 샘플용 hello-world 이미지까지 자동으로 설치되므로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docker rm 'sudo docker ps -aq'
# docker rmi hello-world

 



CentOS6
CentOS6 패키지 저장소에는 docker-io가 없기 때문에 EPEL(Fedora Extra Packages For Enterprise Linux) 저장소를 사용합니다. AWS EC2의 Amazon Linux는 EPEL 저장소를 바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epel-release-6.8.noarch.rpm을 설치핮 않아도 됩니다.
# yum install http://dl.fedoraproject.org/pub/epel/6/x86_64/epel-release-6.8.noarch.rpm
# yum install docker-io



CentOS7, RHEL(RedHat Enterprise Linux, CentOS)
# yum install -y yum-utils

# yum-config-manager \
> --add-repo \
> https://download.docker.com/linux/centos/docker-ce.repo

# yum install -y docker-ce

systemctl start docker



UBUNTU 14.04, 16.04
도커와 가장 호환이 잘 되며 관련 자료가 많은것은 우분투이므로 처음 도커를 사용하는 경우 다른 리눅스보다 우분투를 권장합니다.
# apt-get install curl

# curl -fsSL https://download.docker.com/linux/ubuntu/gpg | sudo apt-key add -

# add-apt-repository \
> "deb [arch=amd64] https://download.docker.com/linux/ubuntu $(lsb_release -cs) stable"

# apt-get update

# apt-get install docker-ce



설치 확인
설치 확인을 위해 다음 docker info 명령어를 수행합니다. 설치된 도커 버전을 알고 싶은 경우 docker -v 사용
# docker info
Containers: 0
Running: 0
Paused: 0
Stopped: 0
Images: 0
Server Version: 18.03.1-ce
Storage Driver: overlay2




참고할만한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