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Toolbox(도커 툴박스) 와 Docker for Windows의 차이점
Windows 환경에 도커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도커 툴박스를 이용하거나 Docker for Windows를 설치해 사용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운영체제가 자체 가상화를 지원하여 가상화를 이용하는 것과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아 버추얼박스(Virtual Box)를 이용한 가상화를 통해 도커를 설치하는 것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 이 둘 모두 동일한 도커 엔진으로 동작합니다.


도커 툴박스를 이용하는 경우


도커 툴박스의 경우에는 HOST 운영체제에 리눅스 가상머신(Virtual Machine)을 생성하고 그 안에 도커를 설치하기 때문에 컨테이너의 네트워크까지 가상 네트워크가 두 개 생성됩니다.

가상머신은 내부 IP를 가지게 되고 그 안에서 도커 컨테이너는 NAT IP를 받기 때문에 외부에서 컨테이너까지 접근하기 위해서는 2번의 포트포워딩을 거쳐야 합니다. 첫 번째로는 HOST OS -> Linux 가상머신 사이의 포트 포워딩이며, 두 번째는 Linux 가상머신과 도커의 컨테이너 사이의 포트 포워딩입니다.

Linux 가상머신과 도커 컨테이너 사이의 포트포워딩은 도커 설정으로 쉽게 가능한데, HOST OS 외부에서부터 접근하는 경우에는 HOST OS -> Linux 가상머신 사이의 포트포워딩을 별도로 해주어야 합니다.



자체 가상화를 이용한 Docker for Windows 이용


Docker for Windows를 이용하게 되면 자체 가상화 기술로 리눅스 환경을 만든 후 컨테이너를 생성하기 때문에 도커레벨에서의 설정만으로도 외부에서 컨테이너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