엡손(Epson) DS530, DS570W 스캔 설정 방법
엡손 DS570 스캐너를 사용한지 2주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전공서적들과 영어 서적 등 50여권의 책을 스캔하면서  제 나름대로 정한 스캔 설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스캔 프로그램은 엡손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Epson Scan 2를 사용하였습니다. 만약 Epson Scan 2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다음글을 참고해주세요.



주요 설정
Epson Scan2에는 크게 주요설정과 고급 설정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주요 설정에서는 말그대로 큼지막한 설정을 하는곳이고 고급 설정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세밀하게 조절하는 설정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이미지 형식
이미지 형식은 컬러로 지정합니다. 이미지 형식을 흑백으로 하면 스캔이 빠른 장점이 있을까 싶어서 해보았지만 딱히 속도에는 차이를 못느꼈습니다. 흑백색의 텍스트만 있는 문서이고 의도적으로 흑백으로 스캔을 하려는 경우가 아니라면 딱히 쓸 일이 없는것 같습니다. 오히려 컬러로 했을때가 원본 문서의 글씨 색깔과 비슷하게 보였던 것 같습니다.


해상도
일단 설정에 앞서 해상도는 300dpi로 사용합니다. 해상도가 300dpi일때가 스캔 속도가 가장 빠르면서도 제 11인치 아이패드에서 보았을때 화질이 무난하고 괜찮았기 때문입니다.

400dpi부터는 한 장 스캔하는데에 2초가 넘어가면서 답답함을 느꼈기에 화질이 정말 중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기울어진 문서보정
기울어진 문서보정은 용지와 내용 삐뚤어짐을 선택해주세요. 이렇게 두면 문서를 정말 삐뚤게 넣지 않는 이상은 스캔한 내용의 기울기가 바로잡아집니다.


이미지 형식
이미지 형식은 사용자마다 나뉘는 것 같은데요. 저의 경우에는 스캔한 한페이지당 하나의 png 이미지파일로 떨군 후에 그것을 pdf로 뭉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pdf로 뭉치는 프로그램은 여럿이 있으니 아무거나 쓰셔도 됩니다. pdf로 스캔도 가능한데, pdf 상세설정을 조금 해주셔야 합니다.



폴더
자신이 스캔한 이미지 또는 pdf 파일이 저장될 폴더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고급설정
고급설정은 문서 색감에 대한 부분을 설정하는곳입니다. 여기서 설정은 두가지 정도로 나뉘게 됩니다. 이미지 옵션을 사용 안 함 으로 할 것인지 텍스트 향상 으로 할 것인지 입니다. 

먼저 텍스트 향상은 전공서적과 같이 컬러가 없고 텍스트 위주인 문서에 적합합니다. 말그대로 텍스트를 더 선명하고 또렷하게 보이게 해줍니다.





토익책이나 그림이나 컬러가 들어간 책들은 텍스트 향상을 하게 되면 색이 너무 밝아지게 됩니다. 이런 책들은 사용 안 함으로 두고 감마 값을 2.0 이하로 낮추어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제 경험상 감마값이 낮을수록 실제로 보는 색깔과 비슷하게 보였던 것 같습니다. (고급 설정 부분이 저와 다르게 보일 수 있는데, Epson Scan2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면 최신버전에서는 제 설정창과 똑같이 보이실겁니다) 






스캔 설정 실험
이 해커스 토익 책을 기준으로 스캔 설정에 따른 느낌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미지 옵션 사용 안함에 두고 감마값을 2.2로 두었을때입니다.
이미지옵션 사용 안함
밝기 0
대비 0
감마 2.2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뭔가 뿌옇고 밝게 보이는 느낌입니다.






다음은 감마값을 더 낮췄을때입니다. 0.4 정도 낮추었습니다.
이미지옵션 사용 안함
밝기 0
대비 0
감마 1.8 


감마값을 어느정도 낮춰주니 컬러감과 텍스트가 조금 더 선명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마값 설정은 개인의 취향대로 테스트해보시는것이 가장 좋고 책마다 조금씩 다르게 주셔도 됩니다.




다음은 이미지옵션 텍스트 향상 - 기본 에 두고 진행한 스캔입니다.


글이 또렷해 보이는 효과가 확실히 있지만 컬러 부분은 눈이 부시네요.





마지막으로 전공서적을 텍스트 향상 - 기본으로 두고 스캔한 결과입니다. 전공서적 특성상 컨텐츠가 흑백이기 때문에 텍스트 뿐만 아니라 흑백 그림또한 선명하니 좋은것 같습니다.




각각의 설정은 상단의 스캔설정 항목을 클릭하여 저장할 수 있기때문에 여러가지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만들어 저장해두고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