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자동 빌드
이클립스는 기본적으로 자바 소스 코드의 변경이 발생하면 해당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빌드하게 됩니다.
문제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에는 빌드 시간이 짧고 자원의 소모가 별로 없지만 대규모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빌드시 사용되는 자원과 시간이 많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소스코드 한 줄만 수정했을 뿐인데 자동으로 재 빌드가 시작되어 짧게는 몇 분 길게는 10분 이상이 소모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안그래도 갈수록 무거워지는 이클립스에서 무거운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저장버튼을 누를때마다 빌드하는 것은 정신건강에 좋지 않으니 자동 빌드 설정을 끄는 것을 끄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동빌드(Auto Build) 끄는 방법
Project > Build Automatically를 클릭해 체크를 해제합니다.

 

 

수동빌드 방법
자동빌드 설정을 끄게되면 앞으로는 프로젝트의 수정사항이 발생해도 자동 빌드를 수행하지 않게됩니다.
때문에 원하는 시점에 수동빌드를 해주어야 합니다.
수동 빌드는 Project > Build All 또는 Build Project를 통해 모든 프로젝트 또는 원하는 프로젝트만 빌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만 빌드를 하는 경우는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한 항태이거나 활성화 한 상태여야 합니다.

 

 

프로젝트 클린(Project Clean)
이클립스는 자바개발에 있어서 가장 많이 쓰는 통합개발 도구입니다.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거기다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렇다 보니 종종 버그가 발생합니다.
이클립스는 빌드시 컴파일 과정에서 프로젝트의 모든 소스코드를 컴파일 하지 않고 수정된 java파일과 그에 관련된 내역들만 컴파일 함으로써 빌드시간을 줄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가끔 컴파일 충돌 문제가 발생하거나 기타 다른 버그로 인하여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빌드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개발자는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에 문제가 있는것이 아닌가 하고 삽질을 하게 되지만 의외로 자신이 믿었던 IDE의 버그로 인해 발생한 문제였던 것입니다.
이클립스는 이럴때를 대비한 것인지 프로젝트 청소 기능을 제공합니다.
clean 기능이 모든 이클립스 버그를 해결 해 주지는 못하지만 어느정도 임시 방편이 될 수 있습니다.

Project > Clean... > Clean all projects 또는 Clean projects selected below(원하는 프로젝트만 클린)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