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번호(Line Number) 표시하기
개발 중에는 예외나 검색 시에 줄번호(line number) 를 통해 찾아갈 수 있기 때문에 직접 줄 번호를 세는 것 보다 표시된 줄번호를 보고 찾아가는 것이 편합니다.
물론 Ctrl + L 버튼을 통해 원하는 줄번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 그때 줄번호를 파악하기 쉽게 설정을 해놓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1. Window > Preferences

 

 

 

2. General > Editors > Text Editors > Show line number 체크 > Apply and Close

 

 

 

 

Tab, Space, Line Feed 등 공백 표시하기
자바는 블록 { } 을 통해 변수의 스코프가 정해지게 되며 스코를 구분하기 쉽고 소스코드를 읽기 쉽도록 하기 위해서 들여쓰기를 통해 코딩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단축키 Ctrl + Shift + F 를 통해 자동 들여쓰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스가 길어지는 경우 들여쓰기 기준이 모호해져 직접 블록{} 을 따라가며 스코프를 판단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HTML 같은 마크업 언어에서 복잡한 소스를 보게 되는 경우 엄청난 눈의 피로를 겪게 됩니다.

이럴 때 공백 표시 기능을 통해 조금 더 소스를 편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백 표시기능은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다르며 저같은 경우는 공백 표시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1. Window > Preferences

 

2. General > Editors > Text Editors > Show whitespace characters 체크 > Apply and Close
!!체크 옆의 configure visibitiry를 클릭하여 표시하고 싶은 공백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