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데모 계정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에 대한 분석 도구이므로 사용자의 데이터가 많을수록 다양하고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사이트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아 샘플링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학습하는데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구글에서 이런 사실을 예견했는지 구글 애널리틱스 학습을 위해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에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연동을 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https://googlemerchandisestore.com/)는 구글의 자사 기념품 쇼핑몰인데, 이곳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 학습용 데모 데이터로 제공하는것입니다. 따라서 데모 계정 연동을 이용한다면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최초에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지도가 나오는데, United States를 눌러 접속해주세요.



대충 보면 보통의 쇼핑몰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이 사이트의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을 진행하게 될것이므로 이것저것 눌러 사이트의 구조나 기능을 파악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데모 계정 연동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데모 계정 연동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https://www.google.com/analytics/web/)에 접근 후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 하고 왼쪽 하단탐색 메뉴로 접근합니다.




탐색 메뉴의 여러가지 항목 중 Google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을 클릭합니다.




스크롤을 내려 데모 계정 액세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나중에 계정 연동을 해제하려면 데모 계정을 삭제를 클릭하면 됩니다.



연동이 되면 보고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상단을 보면 모든 계정 > Google Merchandise Store가 보여서 현재 화면이 연동된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에 대한 화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 메뉴의 실시간 > 개요에서 활성 사용자 수가 1명 이상이면 연동이 성공한것입니다. 그때그때 개개인마다 활성 사용자수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참고! 애널리틱스 연동 사이트가 여러개인 경우 보고서 이동하기
저와 같이 기존에 블로그에도 애널리틱스가 연동되어 있으면서 학습을 위한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에도 애널리틱스가 연동되어 있는 경우 원하는 사이트의 보고서를 선택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로 학습중에 블로그의 보고서를 보고싶은 경우입니다.

상단의 모든 계정 > 부분을 클릭합니다.




애널리틱스 계정 목록에서 원하는 사이트를 클릭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블로그에 연동만 해놓고 세밀하게 사용하지 않은 저로서는 앞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학습할 좋은 교보재가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