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플레이스(Eclipse Marketplace)란?
이클립스는 무료 IDE로 원하는 기능을 플러그인(Plugin) 단위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개인이 따로 개발할 수 있으며, 개발한 플러그인은 안드로이드의 플레이스토어나 아이폰의 앱스토어와 같이 이클립스 마켓 플레이스(Eclipse Marketplace) 라는 곳에 업로드하여, 사람들이 원하는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IDE인데다가, 원하는 기능을 개발하고 커스터마이징 하여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공유까지 할 수 있으니, 이클립스가 얼마나 좋은 개발 툴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마켓 플레이스(Eclipse Marketplace)에서 플러그인 설치하기
마켓 플레이스는 이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클립스 상단 메뉴 Help > Eclipse Marketplace.. 를 클릭합니다.




마켓플레이스 팝업이 열리고 원하는 플러그인을 Find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it 으로 검색을 하면 git과 관련된 플러그인들이 나옵니다. 즐겨찾기와 얼마나 많은 개발자들이 설치했는지 k(1000명) 단위로 알려줍니다. 설치하고 싶은 플러그인은 Install을 클릭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플러그인이라면 Uninstall로 표기되며 클릭하면 반대로 설치된 플러그인이 제거됩니다.




Popular 탭으로 이동하면 개발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플러그인을 볼 수 있습니다. 스프링의 개발을 도와주는 플러그인인 STS도 있군요.



설치를 진행 하실때에는 라이센스 동의 및 보안 허용이 필요할 수 있으며, 설치 후 이클립스 재시작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클립스를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플러그인들을 잘 활용한다면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