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STS 플러그인 Marketplace에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
STS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프링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툴이며 스프링 프로젝트 개발시 많은 편의 기능을 제공 합니다. 설정파일 생성 및 스프링 컨테이너 xml설정시 네임스페이스 보조 지원 등 우리가 스프링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수많은 설정등을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기본적인 스프링 프로젝트(템플릿 프로젝트)를 생성하는데 도와주어 최초에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스프링 설정들을 자동으로 생성해주기도 합니다.

이클립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툴이기에 기존 이클립스와 다를 바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기반에 STS를 적용하여 패키지 형태로 배포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기존 사용하던 이클립스에 STS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형태로 받고 싶은 분은 이전글을 참고해 주세요.



이클립스 Marketplace 에서 STS 플러그인 다운로드
기존에 사용하던 이클립스가 있다면 STS 플러그인만 따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클립스 상단 메뉴 Help > Eclipse Marketplace...




검색창에 sts를 검색하면 STS 플러그인이 나오는데 Install 버튼을 클릭 하여 설치합니다.




다음과 같이 설치 항목들을 선택하고 Confirm > 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 설치에 필요한 항목들을 계산합니다.




계산이 끝나면 다음과 같이 라이센스 동의 화면이 나오는데 I accept... 에 체크하고 Finish 합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가 진행이 되고(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음) 모두 완료되면 보안 경고가 나타나는데, Install anyway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팝업이 나타나면(이클립스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모두 체크하고 Accept selected 클릭.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으면 Restart Now를 클릭하고 이클립스가 재시작 되면 STS 설치가 완료됩니다.






STS 퍼스펙티브(Perspective) 사용하기
이클립스에서는 목적에 따라 원하는 화면 구성 및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퍼스펙티브 라는 단위를 제공합니다. 이클립스 Git을 사용할때에는 Git 퍼스펙티브를 사용할 수 있고 디버깅 시에는 Debug 퍼그펙티브를 JavaEE 개발시에는 JavaEE 퍼스펙티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STS를 설치하면 STS 퍼스펙티브를 이용 가능합니다. 이클립스 상단 메뉴 Window > Perspective > Open Perspective > Other... 클릭합니다.



Open Perspective 메뉴에서 Spring을 클릭합니다.




이클립스 우측 상단을 보면 STS 퍼스펙티브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STS 퍼스펙티브로 변경됩니다.


다음과 같이 Spring Explorer를 찾아볼 수 있는데, 현재 진행중인 스프링 프로젝트의 설정파일들이나 스프링 빈 또는 컴포넌트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스프링이 관리하는 디렉터리나 컴포넌트, 설정파일들에는 s 로고가 붙어 스프링 관련 파일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프링 컨테이너 설정시 xml 설정 파일에서 Ctrl + Space 단축키를 이용한 코드 힌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설정과 관련된 많은 편의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다음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