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 티스토리 연동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연동한 자신의 사이트에 대한 통계 및 분석을 도와주는 툴입니다. 방문자 수, 유입 경로(유입 사이트 네이버, 구글 등), 유입 검색어 등의 여러가지 사이트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직관적 파악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오늘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에 연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 검색 또는 다음의 링크를 통해 네이버 애널리틱스 웹사이트로 접속합니다.
-> https://analytics.naver.com/




우측 상단의 바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닉네임은 민망해서 가립니다.





약관을 읽어보신 후 동의하시면 동의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명을 자신이 구분하기 쉬운대로 입력하고 사이트 URL을 아래와 같이 HOST명 및 http 스킴까지 모두 입력한 후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에 연동할 차례입니다. 발급ID항목 또는 분석 스크립트에 나타나 있는 발급 ID 를 Ctrl + C를 통해 복사합니다. 발급 ID는 개인의 중요한 식별 ID이니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하여 플러그인 탭으로 이동합니다.




여러 플러그인 중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플러그인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사이트 ID 입력란이 나오는데 이전에 복사해 두었던 발급ID를 입력 후 적용을 클릭하면 연동이 완료됩니다.




아까 열어두었던 네이버 애널리틱스 화면에서 완료를 클릭합니다.





등록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왼쪽의 여러 분석 도구들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분석데이터가 축적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을텐데 하루정도만 지나면 방문자들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의 내용과는 조금 무관하지만 저번부터 티스토리 방문자의 수가 4분의 1로 추락했습니다. 분석결과 다른 사이트로부터 유입량은 그대로인데, 네이버의 유입량이 미친듯이 추락했습니다.

네이버에 많은 의지를 하고 있는 블로그였던 터라 타격이 큽니다만 그래도 저의 애정이 있는 블로그인만큼 꾸준히 해볼 생각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