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벤치 Forward Engineer 툴로 DB 생성하기
MySQL의 워크벤치를 통해 이미 만들어진 DB 스키마에서 ERD를 추출하거나 스키마를 생성하기 전에 ERD를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델링한 ERD는 .mwb 확장자를 가진 모델링 파일로 저장하여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만들어진 ERD 모델링 파일을 바탕으로 실제 물리 스키마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벤치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의 File > Open Model... 을 클릭합니다.



.mwb 확장자를 가진 mysql 워크벤치 모델링 파일을 열어줍니다. 모델링 파일에 대한 내용은 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모델링 파일을 열고 EER Diagram 화면이 나타나면 상단의 Database > Forward Engineer... 를 클릭합니다.







db 서버 정보 및 root 계정 정보를 입력하고 Next.




몇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RD에는 외래키 관계설정을 해두었는데 Skip creation of FOREIGN KEYS에 체크하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설정이 필요 없는 경우 기본으로 두고 Next.





생성될 데이터베이스 객체들을 선택합니다. 저의 경우는 테이블 두 개 말고는 없으므로 맨 위에 테이블 부분에 하나만 체크되어 있습니다. View, Routine, Trigger, User 등의 데이터베이스 객체가 있으며, 각 항목의 오른쪽에 Show Filter 버튼을 클릭하면 더욱 세밀하게 Forward Engineering시에 제외시킬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별 다른 설정이 없으면 기본값대로 체크하고 Next.




모델링된 내용을 바탕으로 알아서 DDL 스크립트가 생성됩니다. Copy to Clipboard를 통해 Ctrl + C를 한것과 같이 클립보드에 복사할 수도 있고, Save to File 버튼을 통해 파일로 스크립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접속중인 DBMS 서버에 실행하려면 Next를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DB 스키마에 모델링 파일을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 객체들이 생성됩니다.




스키마 뷰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Refresh All을 클릭하면 db 스키마에 객체들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mydb 라는 스키마에 테이블이 생성되었는데, 제가 EERD를 모델링할 당시에 사용할 DB 스키마로 mydb를 지정했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