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벤치 모델링 툴 사용하기
MySQL의 워크벤치를 사용하면 ERD를 통해 DB 스키마를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델링한 ERP는 워크벤치 전용 모델링 파일로 저장해두고 나중에 다시 사용가능하며, 모델링한 ERD를 통해 자동으로 쿼리를 추출하고 이를 통해서 실제 물리적인 DB 스키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워크벤치를 통해 root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이후 File > New Model 을 클릭합니다.



 

Model Overview의 Add Diagram 더블 클릭.





다이어그램을 마음껏 가지고 놀 수 있는 에디터가 실행됩니다. 테이블을 하나 만들어봅니다.





테이블 다이어그램이 하나 만들어집니다. 이제 이녀석을 더블클릭합니다.





하단에 더블클릭한 개체에 대한 스키마 에디터 탭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Table 명과 여러 컬럼 및 제약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 필드 아래 셀을 더블클릭하면 컬럼명을 입력하거나 제약조건을 체크하고 데이터 타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K, NN, UQ 등의 컬럼 관련 설정이 있는데 필드명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무슨 뜻인지 나타납니다. 아니면 우측 아래 Storage에서 체크하셔도 관계없습니다.




생성하고 싶은 테이블에 맞게 원하는대로 스키마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두 개의 테이블 다이어그램을 만들었습니다. order에는 user_id not null이 있습니다.





관계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user와 order의 관계를 1:n으로 정의하는 경우 왼쪽의 스포이드 1:n 아이콘을 클릭하고 n이 될 필드를 먼저 선택 후 1이 될 필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먼저 user_id를 클릭 후 user 테이블의 id를 클릭하면 user와 order가 1:n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원하는 관계 아이콘을 통해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만든 ERD 모델을 파일로 저장해두고 공유하거나 다음에 다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만든 ERP 모델을 바탕으로 DDL 쿼리를 추출하고 실제 물리 스키마 생성이 가능합니다.

File > Save Model





.mwb라는 확장자를 가진 워크벤치에서 사용가능한 모델링 파일이 생성됩니다.






관련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