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설치 및 환경 세팅하기

자바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자바 플랫폼을 설치하고 약간의 환경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개발자인 저도 개인 장비를 포맷하거나 개발 환경이 바뀌어 다시 설치 및 세팅을 해주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여러번 설치해도 오래되면 잊어버리는 것이 개발환경 셋팅인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자바 표준 플랫폼인 Java SE(Standard Edition)를 설치할 것입니다.
Java SE의 경우 방금 말했듯이 자바의 표준 플랫폼이며 실행 환경(JRE)과 개발환경(JDK)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Java EE(Enterprise Edition)과 Java ME(Micro Edition)이 Java SE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가장 기본이 되는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자바를 다운로드하기 위해 오라클 홈페이지에 접속해 줍니다.

 

 

2. Downloads -> Java for Developers 메뉴로 이동합니다.

나중에 오라클 사이트가 리뉴얼 될 경우를 대비해 이또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3. Java Platform (JDK)... 를 클릭합니다.

 

 


4. Accept License Agreement를 눌러 라이센스 동의를 해준 후 자신의 환경에 맞게 다운로드 해줍니다.
   - 저의 경우 64비트 Windows 이므로 2번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5. 다운로드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합니다. 별 다른 설정 없이 계속 Next 후 설치가 완료되면 close 해줍니다.



6. 설치과 완료되면 환경변수 설정 이라는 것을 해주어야 합니다. [내컴퓨터 마우스 우클릭] -> [속성] 을 눌러줍니다.



7. 고급 시스템 설정에 들어갑니다.




8. [고급 탭] - [환경 변수] 를 누릅니다.



9. 다음과 같이 환경 변수 설정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Path를 선택] - [편집(I)... 클릭]
   - 크게 위와 아래로 구분되는데 위 kdh에 대한 사용자 변수의 경우 현재 로그인 되어있는 윈도우 계정에서만 사용하는 환경변수입니다.
   - 아래 시스템 변수의 경우 로그인 되는 계정과 상관없이 전역에 걸쳐 사용되는 환경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환경변수는 실행환경 설정을 위한 변수입니다.
   - 환경변수는 Path , JAVA_HOME, CLASSPATH 이 세가지를 설정 할 것입니다.
   - 환경변수가 무엇인지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쉽게 말하자면 운영체제나 자바 어플리케이션이 가장 먼저 탐색하는 경로 또는 영역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0. Path에 JAVA가 설치된 경로의 bin디렉터리 경로를 추가해줍니다.
보통 따로 설정을 하지 않았을 경우 C:\Program Files\Java\jdk1.8.0_121\bin 입니다.

 


참고! 윈도우 7의 경우에는 변수 값의 맨 뒤에 ; (세미콜론)을 써주고 경로를 넣습니다. 세미콜론은 경로들을 구분하는 구분자로 사용됩니다.


참고! 윈도우 10의 경우 새로만들기 - 경로 입력 - 확인을 눌러줍니다.




10. JAVA_HOME과 CLASSPATH를 추가해 줍니다.
  - 9번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 를 누릅니다
  - JAVA_HOME의 경우  자바가 설치된 디렉터리를 경로로 잡아줍니다.  C:\Program Files\Java\jdk1.8.0_121

 

     -CLASSPATH의 경우 JAVA_HOME 경로에 lib 디렉터리를 경로로 잡아줍니다. C:\Program Files\Java\jdk1.8.0_121\lib 또는 %JAVA_HOME%\lib



완료했다면 모든 설정창을 확인을 눌러 설정을 적용해줍니다.

11. 잘 됐는지 확인하기.
     - 키보드 윈도우버튼(시작버튼) + R 을 눌러 cmd를 실행해 줍니다.



     - javac(컴파일러) 명령어와 java(인터프리터) 명령어를 각각 실행해 봅니다.
     - 다음과 같이 나오면 성공이고 명령어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오는 경우 cmd를 다시 실행해 보시든지 환경변수 설정이 제대로 적용이 됐는지 확인합니다.





추가 자바 7버전 및 구버전 다운로드하기

학습을 위해서라면 자바 최신버전인 8버전을 받아도 상관없지만 현업에서 실제 개발을 하다보면 고객사가 아직도 6버전을 쓴다든지 심지어는 5버전까지.. 혹은 회사 개발 기술이 아직은 안정적인 7버전을 선호한다든지 등 경우에 따라 구버전을 쓰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구버전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위 3번 순서 화면에서  Java Platform (JDK)...  을 누르지 마시고 밑으로 내려갑니다.

2. Java Archive 항목의 DOWNLOAD 를 눌러줍니다.



3. 원하는 버전을 눌러줍니다.


4. Java SE Development Kit 를 눌러주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이후에는 블로그 포스팅 초반부와 똑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