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System(파일 시스템)
파일(File)은 운영체제가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위이며, 넓은 범위에서 보자면 파일은 단순한 데이터입니다. 파일의 종류는 텍스트파일, 동영상파일, 실행파일, 이미지파일 등 다양한 종류의 파일이 있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이러한 파일들은 단순히 0과 1로 이루어진 이진 바이너리 데이터 덩어리일 뿐입니다.

OS(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파일 시스템 이라는 체계를 통해 이러한 파일(데이터)를 관리합니다. 파일 시스템(File System)이란, 방금 말했듯 파일을 관리하는 체계로 파일의 구조(예:트리구조), 파일 저장 방법, 정렬 방법, 경로 구조, 파일의 최대 크기, 파일 삭제 및 생성 알고리즘 같은 파일과 관련된 모든 관리 체계를 말하는 것입니다.
운영체제마다 파일 시스템의 종류도 다양한데, Windows의 FAT, NTFS, 리눅스의 EXT, 유닉스의 UFS 등 운영체제의 수 만큼이나 존재하는 파일시스템도 다양합니다. 

저와 같이 90년대에 컴퓨터를 사용해 다양한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경험해보셨을텐데 USB에 있던 고화질의 동영상 파일을 컴퓨터에 옮기거나 반대로 컴퓨터에 있던 파일을 USB에 옮길때 실패해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는 USB라는 저장장치와 컴퓨터의 디스크 저장장치에서 사용하는 File System의 차이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는 NTFS라는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대 파일의 크기(파일 하나)가 4GB를 넘길 수 있는데, USB는 옛날에 사용하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해  옮겨지지 않는 것입니다.



포맷(Format)
한번 쯤 포맷을 해보시거나 포맷이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을것입니다. Format은 Form(형식, 방식)을 정하는 것입니다. 즉 형식이나 방식을 형태를 만드는 것인데, 여기서 제가 말하는 포맷은 파일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을 말하며, 더 쉽게 말하면 파일을 관리하는 체계를 만드는 행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도서관을 짓는데 있어서 책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책꽂이 배치 및 분류 방법 등을 설계대로 구성하는것도 포맷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에 와서는 포맷이 컴퓨터의 불필요한 데이터를 초기화하여 처음의 상태로 만드는 것을 포맷으로 생각들 하시지만 원래의 의미는 최초에 파일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파일(데이터)을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만드는 것이지요.

아직도 Windows를 사용하는 경우에 드라이브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포맷이라는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파일 시스템을 고를 수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파일 시스템은 운영체제가 파일을 관리하는 체계이고, 운영체제별로 여러 종류의 파일 시스템이 있으며, 파일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을 포맷이라고 한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파일 시스템의 종류나 종류에 따른 차이 등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위키백과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키백과 - 파일 시스템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