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들러(Fiddler)란
피들러(Fiddler)는 HTTP 메시지 캡처 기능과 PROXY 기능을 가지고 있는 무료 웹 디버깅 도구입니다. 개발자나 인프라,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통신에 문제가 발생했을때나 또는 특정 기능을 개발할때 데이터가 오고가는 것을 확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가장 무식한 방법으로는 여러번 실행해가며 차이점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통신중 오고가는 내용을 그대로 들여다 볼 수 있다면 생산성이 증가할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시 디버깅은 IDE가 해주지면 HTTP 통신은 어떻게 디버깅을 해야할까요? 피들러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오고가는 HTTP 통신을 보여줍니다. 왼쪽은 현재 오고가는 HTTP 통신 목록들입니다. 응답코드와 프로토콜 웹서버의 Host 그리고 URL등이 간략하게 나타나고 이 중 하나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HTTP Request 메시지와 Response 메시지가 보여집니다.


HTTP 메시지 디버깅이 가장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지만 피들러에는 이밖에도 상당히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HTTP Request 메시지를 만들어 전송하거나 웹서버로부터 응답된 Response 메시지를 피들러로 가로채 테스트목적으로 수정하는 기능입니다. 

피들러는 실행만 하는것으로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고도 브라우저에서 이루어지는 HTTP 통신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피들러는 따로 설정해주지 않는 경우 기본적으로 포트번호 8888을 사용하므로 특정 프로그램에서의 HTTP 통신을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포트를 PROXY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다음의 링크에 접속 후 Download now를 클릭합니다.


피들러 사용목적을 선택하고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인증 메일이 아니기때문에 이메일 포맷에만 맞춰 입력하면 실제 없는 메일이라도 관계없음)
Country에는 korea(나는 대한민국 개발자다)로 선택합니다.

accept the Fiddler End User License Agreement에 체크 후 Download for Windows 클릭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며, 잠시 후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만약 다운로드가 시작되지 않으면 click here를 눌러 수동으로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된 설치파일을 실행하고 I Agree를 눌러 동의해줍니다.




설치 경로를 지정 후 Install 클릭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Close



피들러를 실행 후 이용하면 됩니다. 시간이 된다면 피들러 기본 사용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