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환경에서 개인 위키 만들기 미디어 위키 설치 방법
미디어위키는 무료 오픈소스 위키입니다. 지식을 공유하는데에 있어서 위키를 직접 개발해서 사용할수도 있고 아틀라시안의 confluence와 같은 유료 솔루션을 사용할수도 있지만 MediaWiki가 그 해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디어위키(MediaWiki)는 나무위키, 리브레위키, 위키백과 등 이미 유명한 위키사이트에서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는 위키입니다. Linux 환경에서 미디어위키를 설치하는 방법은 이미 리눅스 카테고리에 포스팅을 해두었으니 Windows 환경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ache, PHP, MySQL 설치
미디어위키는 PHP를 사용하므로 웹서버가 필요하고 DBMS로 MySQL을 주로 지원합니다. 웹서버나 DBMS는 몇가지 종류를 지원하지만 권장하는것은 Apache와 MySQL 인 것 같습니다.

모두 직접 설치해도 되지만 한꺼번에 설치할 수 있는 비트나미 WAMP를 권장합니다. 이글에서 WAMP 설치까지 진행하면 너무나 글이 길어지기 때문에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디어위키 다운로드
웹서버와 PHP MySQL이 설치되었다면 미디어위키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감사하게도 한글을 지원하는군요. 현 시점 기준으로 미디어위키 1.30버전 이하는 지원이 중단되고 1.31.1, 1.32.0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네요. 설치하고 싶은 버전의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미디어위키 압축해제 및 웹서버에 배포
다운로드한 미디어위키 압축파일을 해제합니다.
(글 중간중간에 캡쳐상 버전이 다르게 되어있는데, 제가 여러번 설치하면서 캡쳐가 잘못된 것입니다. 그냥 한가지 버전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압축을 해제한 후에는 압축파일을 웹서버의 Document Root로 옮겨준 후에 디렉터리명을 w나 wiki 등으로 변경해주세요.
웹서버의 Document Root 경로는 제 WAMP설치 글을 참고하여 설치를 진행하신 경우 C:\Bitnami\wampstack-[버전]\apache2\htdocs\ 입니다.






미디어위키 접속 및 오류 처리
이제 브라우저로 위키 경로에 접속합니다. 저는 wiki로 디렉터리명을 변경했으니 127.0.0.1/wiki로 접속했습니다. 앗 그런데 PHP extensions is required. 라는 에러가 나오네요.



PHP가 설치된 경로의 php.ini에서 extension=php_fileinfo.dll을 추가해줍니다.
PHP 경로는 저처럼 WAMP를 설치하신 경우 C:\Bitnami\wampstack-[버전]\php 입니다. 만약 맨 앞에 ;(세미콜론)이 붙어있어 주석처리만 되어있는 경우에는 세미콜론만 제거 후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미디어위키 설정
이제 새로고침을 하게되면 저와 같이 LocalSettings.php not found라고 나옵니다. set up the wiki를 클릭해주세요.




설정이 시작되고 언어를 설정한 후 계속→ 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부터는 각자의 환경에 따라 일부 값들(경로나 주소)이 다르게 보일 수 있지만 설정 화면은 같으므로 각자 원하는 설정대로 진행해주세요.



환영인사와 저작권 및 약관을 읽고 계속→ 을 클릭합니다.



서버에 설치된 MySQL 관련 정보를 설정을 하고 계속→ 을 클릭합니다. 만약 MySQL 포트를 3306 이외의 포트로 해두신 분은 데이터베이스 호스트를 localhost:3307 등과 같이 직접 지정해주세요.



계속→ 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위키 이름과 위키 관리자 계정을 등록하고 계속→ 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권한에 대한 설정 및 확장 프로그램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메일 관련 설정 체크(도움말을 읽고 원하는 설정에 맞게 체크합니다.)
스킨은 원하는 스킨을 체크(나중에 바꿀 수 있습니다)



확장 기능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모두 체크하는것이 권장됩니다.



파일 올리기 등을 체크하여 활성화합니다. 설정이 모두 완료되면 계속→ 을 클릭합니다.




 계속→ 을 클릭합니다.





 계속→ 을 클릭합니다.





LocalSettings.php를 다운로드 하고 웹서버의 미디어위키가 압축풀려진 경로에 업로드합니다.





'LocalSettings.php' 파일을 다운받은 뒤에 미디어위키를 압축 풀어둔 경로에 넣습니다.




설정까지 모두 완료되었다면 저와 같이 대문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미디어위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