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나미 WAMP 매니저 및 서버 켜고 끄는 방법
비트나미 WAMP를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비트나미 매니저가 제공되는데, 이 매니저를 통해 아파치 웹서버와 MySQL 서버를 끄고 켤수도 있으며, 몇가지 설정 또한 할 수 있습니다.

PHP를 공부하면서 간단하게 비트나미 매니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과 어떤 메뉴가 있는지 기록해 두려고 합니다.






비트나미 매니저 실행 방법
비트나미는 설치시에 설치 디렉터리를 지정할 수 있는데, 따로 변경하여 설치하지 않았다면 내PC(내컴퓨터) 의 C:\Bitnami\wampstack-[버전]\ 하위 경로에 설치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곳에서 manager-windows.exe를 실행하면 됩니다. (실행시에는 WIndows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웹서버 및 MySQL 켜고 끄기 및 설정
비트나미 매니저에서 Manage Servers 탭으로 이동하면 MySQL 서버와 Apache Web Server 항목이 있습니다.
각각을 클릭하면 우측에 서버를 켜고 끌 수 있는 버튼과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pache Web Server를 클릭하고 Configure 버튼을 누르면 사용되는 포트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엑세스 로그나 에러 로그를 볼수 있도록 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설정을 변경한 후에는 서버를 재시작 해주어야겠죠??



Open Conf File 버튼을 누르면 수동으로 Apache서버의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는 httpd.conf 파일이 열립니다.(기본적으로 메모장으로 열림)




추가적으로 웹서버나 db 서버 그리고 PHP에 대한 세부적인 접근이 필요한 경우 비트나미 디렉터리 하위에 설치되어 있으니 해당 경로를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정리
비트나미 매니저를 통해 간단한 설정을 할 수 있고 서비스(웹서버, DB 서벌)를 끄고 켤 수 있고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수동으로 비트나미 디렉터리에 접근해서도 가능하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