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JAVA 프로젝트에 라이브러리(.jar) 추가 하는 방법
java에서 여러가지 소스를 하나로 묶은 라이브러리 파일은 .jar로 배포됩니다. 예를 들어 각 DB 벤더에사에 제공하는 JDBC 라이브러리나 JSON이나 XML을 다룰 수 있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가 있을것입니다.

요즘은 Maven이나 gradle 같은 좋은 빌드 툴이 있으므로 의존 설정만 추가해주면 알아서 라이브러리를 내려받고 classpath 경로로 라이브러리를 인식합니다. 그러나 Maven프로젝트가 아닌 경우에는 약간의 설정을 통해 외부에서 내려받은 라이브러리 .jar 파일을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웹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의 경우 웹 어플리케이션 경로(기본적으로 WebContent로 생성됨)/WEB-INF/lib 안에 넣어주면 되므로 여기서는 기본 JAVA 프로젝트로 설명합니다.


먼저 jdbc같은 프로젝트에 추가하고싶은 라이브러리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여기서 저는 json과 관련된 라이브러리인 json-simple.jar을 추가할것입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이클립스 JAVA 프로젝트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위 그림처럼 프로젝트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메뉴 최 하단의 Properies 를 클릭하거나,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Alt + Enter를 눌러 프로젝트 설정 팝업을 띄워줍니다.




프로젝트 설정 팝업에서 Java Build path > Libraries > Add External JARs...를 클릭합니다.






자신이 추가하고 싶은 .jar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누릅니다.




그럼 Libraries에 아래와 같이 추가되었고 Apply를 눌러 설정을 적용합니다.




외부 라이브러리 추가에 성공하였습니다. JSON 라이브러리를 추가하였으므로 라이브러리 안에 포함되어있는 클래스들(api) 를 사용해도 api를 찾을 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정 db의 JDBC를 추가 했다면 해당 jdbc가 잘 동작할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