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Eclipse)로 Servlet(서블릿) 클래스 초 간단하게 생성하는 방법
학생때 Servlet을 공부하기 위해 메모장으로 Servlet을 코딩하여 직접 javac로 컴파일 하기도 하고, 이클립스에서 직접 extends 키워드까지 코딩해가며 HttpServlet을 구현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공부가 끝나고 스터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거나 실무에서 Servlet을 직접 코딩하여 작성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생산성만 떨어질 뿐입니다. 물론 다른 Servlet 클래스를 복사 붙이기 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있을것입니다만 만약 이제 막 웹 프로젝트를 생성한 상태하면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Servlet 클래스 생성하기
다음과 같이 다이나믹 웹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src는 Java 클래스를 작성하는곳이며, 이곳에 Servlet 클래스도 작성하도록 되어있습니다.

src를 클릭하고 Ctrl + N을 누르거나
마우스 우클릭 -> New -> Other을 클릭합니다.




위자드 팝업이 나타나면 Web -> Servlet을 선택하고 Next합니다.



Servlet 클래스를 작성할 패키지를 지정하거나 직접 입력하고 클래스명까지 입력해줍니다. 이후 Next를 클릭합니다. (포스팅을 보시고 중간과정이 필요없는 경우 다음 Servlet 생성부터는 바로 Finish 하셔도 됩니다)



Initialization parameters는 ServletConfig를 통해 서블릿에게 초기화 파라미터들을 전달해주고 싶은 값이 있는 경우 Add..버튼을 눌러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URL maapings는 현재 Servlet 클래스에 맵핑시킬 URL을 설정하는곳입니다. Edit를 눌러 /*.do 등으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Servlet 클래스가 오버라이딩 하고 싶은 메서드를 체크합니다. init()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려는 경우 init에 체크하면 됩니다. 모두 마쳤으면 Finish를 클릭합니다.




기본적인 서블릿 클래스가 생성되었습니다. 다만 아쉬운점 한가지는 URLMapping이 web.xml이 아닌 @WebServlet을 통해 설정되었다는 점 입니다. (이부분은 따로 설정하는 부분이 없는것같은데 아시는분 댓글 부탁 드립니다.)



 

 



web.xml에 Servlet과 URL 맵핑 쉽게 하기
이클립스 다이나믹 웹 프로젝트의 경우 다행히 web.xml에서 Ctrl + Space 버튼을 누르면 코드힌트가 지원되기 때문에 ser까지만 입력후 단추키를 눌러 servlet과 servlet-mapping 태그를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servlet-class 태그의 경우 작성한 서블릿 클래스의 패키지명까지 입력해주어야 하므로 약간의 귀찮음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자신이 작성한 서블릿의 클래스로 이동한 후
마우스 우클릭 -> Copy Qualified Name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패키지명.클래스 형태로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이후 web.xml에 붙여넣으면 끝입니다. 개미의 융털만큼 사소하지만 나름대로의 팁인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