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J 한글 인코딩(Encoding) 설정
학생이나 초급 개발자일수록 가장 많이 헤매는(일명 삽질) 부분이 인코딩 설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 보면 한글이 깨졌을때 IDE(개발 툴) 설정 문제인지 서버(웹 또는 DB서버) 설정 문제인지 등 문제의 원인이 되는 변수들이 많기 때문에 더욱 헤매게 됩니다.

그래도 가장 초기에 해야하고 중요하기도 한 개발툴. 그중에서도 IntelliJ의 한글 인코딩 설정을 하는 방법을 써보고자 합니다. IDE 세팅은 개발 장비를 바꾸거나 포맷했을 때 등 정말 가끔씩만 설정을 하기 때문에 기록해두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1. IntelliJ VM 설정
IntelliJ가 실행시 사용할 가상머신의 인코딩 설정을 지정해줍니다. 자신이 IntelliJ를 설치한 경로의 bin 디렉터리 하위의 .vmoptions 파일을 메모장 등의 에디터로 실행합니다.

별다른 경로 지정 없이 IntelliJ를 설치했다면 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2018.2.5\bin\ 하위에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vmoptions 파일이 두 개가 있는데, 64비트 환경인 경우 idea64.exe.vmoptions를 수정하면 됩니다.


맨 아랫줄에 -Dfile.encoding=UTF-8 를 추가해준 후 저장합니다. 이후 IntelliJ를 다시 실행합니다.

 


 



2. Settings에서 File 인코딩 설정 변경
IntelliJ를 실행 후 Ctrl + Alt + S 또는 File > Settings..를 클릭하여 설정에 접근 합니다.



Editor > File Encodings > Encoding을 UTF-8로 변경합니다.
만약 기존에 개발 진행중이던 프로젝트가 있는데 인코딩을 변경하는 경우 인코딩이 꼬이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미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의 인코딩과 현재 IntelliJ에 방금 설정한 인코딩이 달라서 그런것으로 보입니다. 설정을 미리 세팅한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Import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쪽에 Properties Files 설정은 자바의 .properties 파일에 대한 인코딩 설정이며, Transparent native-toascii conversion 체크 설정은 프로퍼티즈 파일의 유니코드값으로 표현되어 있는 한글들을 원본으로 보여줄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자세한것은 다음 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3. 웹 모듈인 경우 톰캣 서버 인코딩 설정
웹 모듈인 경우 톰캣서버 인코딩 설정도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다음 글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