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또는 폴더 삭제시에 "이 파일을 변경하려면 컴퓨터 관리자...." 발생하는 경우
바탕화면서 캡쳐해 두었던 이미지 파일 하나를 삭제하려는데 "파일 액세스 거부됨" 이라는 문구의 팝업과 함께 삭제가 거부되었습니다.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현재 로그인된 계정은 분명 관리자 권한이 있는 계정이었습니다.



문제 해결법 첫번째 - 재부팅 후 삭제해보는 방법입니다. 의외로 재부팅시 다시 시도해보면 삭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그래도 삭제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두번째 방법의 절차로 삭제합니다.
1. cmd(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시작 메뉴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Windows7 이하도 마찬가지)




2.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는 경우 "시스템 오류 5이(가) 생겼습니다." 라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금 실행한 명령어는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 하는 명령어였습니다. (보안상 Windows Vista 버전 이후부터는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려면 수동으로 활성화 해주어야 합니다.)

3. 명령어를 실행했다면 재부팅 후에 Administrator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해당 파일 또는 폴더를 삭제합니다.

4. 파일 및 디렉터리 삭제에 성공했다면 다시 재부팅 후 이전에 사용하던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앞선 과정과 마찬가지로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no 명령어를 입력하여 다시 관리자 계정을 비활성화 합니다. (Windows에서 관리자 계정은 모든 권한을 가진 계정이므로 활성화 해두고 사용하는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