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안되는 문제.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 공유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해결 방법
회사에서 공용 네트워크를 통해 NAS 서버에 연결하려 했더니 연결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메세지의 팝업이 나타났습니다.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파일 공유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이 공유에는 사용되지 않는 SMB1 프로토콜이 필요하며, 이 프로토콜은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이 공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SMB2 이상이 필요합니다.


원인
다음 링크를 통해 알아보니 원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접근하려는 NAS 서버는 공유 프로토콜인 SMB(Server Message Block)를 사용하는데 보안상의 이유때문에 Windows10 또는 Windows Server 버전 1709 부터는 오래된 버전인 SMBv1(버전1)은 지원하지 않고 SMBv2만 지원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접근하려는 NAS의 경우에는 SMB 버전1을 사용중이었기 때문에 접근이 불가능했던 것입니다.



해결 방법
해결 방법은 링크에도 잘 나타나 있는데 매우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제공하지 않는 SMBv1을 활성화 시켜주기만 하면 됩니다.

먼저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시작 메뉴에서 곧바로 powers.. 처럼 입력하면 PowerShell이 검색되고 이를 마우스 버튼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만약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나오는 경우 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파워쉘에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여 SMBv1 을 활성화시킵니다.
En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smb1protocol



활성화 하는 중간에 여부를 묻는부분이 있는데, y를 입력후 Enter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시스템이 재시작되고, SMBv1 이 활성화되어 SMBv1을 사용하는 공유 드라이브 및 NAS 등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SMBv1을 다시 비활성화 하려는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다시 SMBv1을 비활성화 하는경우 PowerShell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is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smb1protocol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