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웹마스터 도구 / Google Search Console
구글 웹마스터도구인 Google Search Console에 자신의 사이트 및 블로그를 등록하면 자신의 사이트를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은 등록한 사이트를 탐색 및 분석하여 구글 검색엔진에 더욱 많이 검색되도록 최적화시킵니다. 또한 여러가지 사이트 분석을 도와주고 시각화 시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따라서 Google Search Console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했을때 구글을 통한 사용자 유입량 증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 등록하기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해 다음의 링크에 접속하고 구글 계정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미 제 블로그를 등록해 두었는데, 새로 등록하는 경우에는 속성 추가를 누릅니다.




자신의 블로그 및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합니다.




사이트 소유권 확인 화면이 나타나면 대체 방법 > HTML 태그를 클릭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현재 등록하려는 사이트가 자신의 사이트임을 증명하는 단계입니다.




HTML 태그에 체크하면 다음과 같이 메타 태그가 나타나는데 이부분을 복사합니다.




복사한 메타태그를 블로그에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자신에 블로그관리에 접속합니다.




메뉴 중 스킨편집 메뉴가 있는데 메뉴를 클릭합니다. 




스킨편집 화면에 들어오면 우측 상단의 html 편집을 누릅니다.




우측에 HTML 편집창이 나타나는데, 다음과 같이 </head> 태그 안쪽 아무곳에나 아까 복사해 두었던 메타태그를 붙여넣기하고 저장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로 돌아와 확인을 클릭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 봇이 블로그에 등록한 메타태그를 참고하여 소유자임을 확인 했습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RSS 및 사이트맵 제출하기
사이트를 등록한 이후에는 두 가지 작업을 더 수행해 주어야 합니다. RSS 및 사이트맵 제출입니다. 간단히 말해 구글 검색엔진 봇이 블로그 페이지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 및 파악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RSS 등록은 매우 쉬운데 크롤링 > Sitemaps > SITEMAP 추가/테스트 클릭 > URL 끝에 소문자로 rss만 붙여주면 됩니다.




그다음으로는 사이트맵을 등록해주어야 하는데, 그 이전에 사이트맵 파일을 제작하여 블로그 게시글로 올려두고 사이트맵 파일 경로를 복사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이과정은 조금 복잡하여 새로운 포스팅으로 등록해 두었으니 다음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을 참고하여 사이트맵 파일의 경로를 복사하셨다면 사이트맵 파일 경로에서 attachment 부분부터 붙여넣어 제출하시면 됩니다.




새로고침 하면 하단에 등록된 사이트맵 목록이 나타납니다. 접수중으로 나타나는데 며칠 내로 등록이 완료됩니다.


RSS 및 사이트맵 제출까지 완료하셨다면 웹마스터 도구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구글웹마스터도구가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에 최적화시켜 사용자 유입량을 늘려줄 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