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Sitemap) 작성하기
사이트맵은 사이트의 구조를 나타내는 지도를 말합니다. 사이트맵은 사람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나, 구글 서치콘솔같은 검색엔진 봇이 사이트를 분석하기 쉽도록 제공되는 지도입니다. 따라서 사이트맵은 봇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사이트맵은 일반 사용자가 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사이트맵을 제작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이트맵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는 여러개가 있는데, 검색해보시고 그 중 원하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사이트맵 제작 사이트별로 사이트맵 작성 페이지 수 제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사이트맵 제작 사이트는 페이지가 500페이지 이하인 사이트에 대해서만 사이트맵을 제작해줍니다.

저의 경우에는 사이트맵 제작 제한이 없는 web-site-map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할 것입니다.

다음의 주소에 접근합니다.

사이트에 접근한 이후 Create / retrieve XML sitemap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Get free XML Sitemap을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와 같이 정보를 입력하고 Create free XML Sitemap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작성이 시작되는데, 자신의 블로그 포스팅 수가 많을수록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글이 500여개정도 됐는데 약 40분정도 걸렸습니다.(후덜덜)
사이트맵 작성이 완료되면 download your sitemap을 클릭하여 사이트맵 xml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download를 클릭하여 사이트맵 xml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티스토리 게시글에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하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나 구글 Search Console 에서는 사이트맵 파일의 URL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은 xml 파일을 자신의 사이트 및 블로그에 게시글로 업로드하고 그 주소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첨부파일로 앞에서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 xml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게시글을 발행하기 전에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이미 게시글을 발행하신분은 관리자 화면에서 해당 게시글로 이동하여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미리보기 화면에서 첨부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후 요소 검사를 클릭합니다.




요소 검사에서 href= 하고 다음에 나오는 사이트맵 첨부파일 경로를 복사합니다.




브라우저가 크롬인 경우에는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하고자 하는 검색엔진 최적화 서비스에서 복사했던 사이트맵 URL을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의 링크를 각각 참고하여 검색엔진 최적화 서비스에 사이트맵을 등록합니다. 또한 주소를 복사한 이후에는 글을 비공개로 발행해 주시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