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글



Display 뷰
Disaplay 뷰를 이용하면 디버깅을 실행할 때 현재 실행중인 시점의 스택프레임에서 특정 변수의 값을 확인하거나 특정 메서드를 실행시켜볼 수 있습니다. 웹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이클립스에서 서버를 띄우고 난 이후 디버깅시에 특정 코드를 실행시켜보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 그럴경우 해당 코드를 추가로 작성하고 실행시키려면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서버를 재시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Display 뷰를 이용하면 현재 스택 프레임 환경 안에서 코드를 실행해보고 검증이 가능합니다.




Display 뷰는 이클립스 상단 메뉴 Window > Show View > Display 를 통해 화면에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Display 뷰 사용법
디버깅을 하고싶은 코드에 브레이크 포인트를 걸어주고 디버깅이 진행되면 브레이크 포인트에서 흐름이 멈추게 되는데, 이때 Disaplay 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프로그램이 멈춘 상태(스택프레임의 상태) 안에서의 변수들의 값들을 알 수 있고 특정 코드를 실행해볼수도 있습니다.


디버깅 포스팅 첫번째 글의 예제 소스의 21번째 라인에 브레이크 포인트를 찍고 디버깅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스택프레임에는 personList 변수가 있으니 값을 보거나 List 객체의 메서드를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Display 뷰에 person이라고 입력한 후에 블록을 씌우고 실행 버튼을 클릭하거나 Ctrl + Shift + D 단축키로 코드를 실행합니다.



값이 출력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상태에서 코드를 실행해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 person 객체의 getName() 메서드를 실행해봅니다. 편리한점은 Display 뷰에서도 Ctrl + Space를 통한 코드힌트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메서드 실행 또한 변수 확인과 방법은 똑같습니다. 이상 Display 뷰 사용법이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