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Windows 환경에서 도커 설치하기
거의 대부분의 경우 도커는 Linux 환경에 설치하여 사용 되지만 테스트나 개발용도로 Windows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번 글에서는 Windows 환경에 도커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설치 이후에는 Linux 환경에서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Windows의 경우에는 Windows10 버전 부터 지원되지만 Windows10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가상화 공간을 생성하여 설치 및 사용 가능합니다. 

방금 말했듯이 Windows 환경에서의 도커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사용 가능한데, Windows 10 에서 Hyper-V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방법과 도커 툴박스(Docker Toolbox) 패키지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도커 툴박스는 Oracle의 버추얼박스(VirtualBox)의 가상화 기술을 이용해 리눅스 가상 환경을 구축한 뒤 도커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단 하나의 Windows 환경에서 도커 툴박스와 가상화 도커를 모두 설치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만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도커 툴박스를 이용한 설치
Windows10 처럼 Hyper-V 가상화가 지원되지 않는 Windows버전이라면 도커툴박스를 이용해 도커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Windows7 이상에 CPU가 가상화를 지원해야 합니다.


다음의 링크에 접속하고 Get Docker Toolbox for Windows를 클릭해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링크가 나중에 변경될 수 있는데 google에 docker toolbox로 검색합니다.



Get Docker Toolbox for Windows를 클릭하면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다운으로드가 완료되면 실행합니다.



설치 경로를 설정하고 Next 클릭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Next를 클릭합니다. 이미 설치된 항목이 있다면 체크를 해제합니다.



Next 클릭합니다.



Install을 클릭해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진행됩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팝업이 나타나면 설치를 클릭합니다.



설치를 완료됐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