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ignore 파일
자신의 개발 언어나 운영체제 또는 IDE등 개발 플랫폼에 따라 실제 프로젝트에 중요한 파일 이외에 다양한 설정 파일들이 프로젝트 디렉터리에 생성됩니다. 예를들어 java의 경우 eclipse를 많이 사용하는데 eclipse에는 .project라는 설정파일이 있죠.
그리고 버전 관리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원본 소스 코드를 저장소에 Commit하는데, pc에서 테스트하기 위해 컴파일한 파일들이 올라가는것은 원치 않는 행동일 것입니다. 

 

다행히도 Git에는 그런 파일들을 Commit 목록에서 자동 제외(무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Git에서는 .gitignore 라는 설정파일을 Git 프로젝트 디렉터리 하위에 두면 .gitignore에 들어있는 확장자나 경로 패턴을 읽어들여 해당 파일들은 버전관리에서 무시하게 되어있습니다.

.gitignore를 표현식에 맞게 작성해도 되지만 간단하게 환경에 맞게 작성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gitignore.io를 통한 자동 생성
gitignore.io는 자신의 환경을 알려주면 그 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gitignore 파일을 생성해 줍니다.

1. 다음 주소를 통해 gitignore.io에 접속합니다. (18.04.20 기준 익스플로러는 버그가 있으니 크롬으로 접속해주세요!!)



 


2. 검색창에 사용하는 IDE, 언어, 운영체제 등 사용 환경들을 입력합니다.



한 두 글자를 입력하면 아래 목록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선택하면 입력이 쉽습니다.





 


3. 만약 Windows 운영체제에서 Java언어, Eclipse 기반의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라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그리고 Create를 클릭합니다.




 


4. 입력한 환경에 맞게 목록을 만들어 주는데 모두 복사합니다.



 

 


5. 메모장같은 에디터를 열어 붙여 넣습니다. (만약 Git 프로젝트 디렉터리에 .gitignore가 있다면 그곳에 붙여넣어도 됩니다.)



 


6. 저장하면 이후에는 해당 파일들이 무시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