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에버노트 데이터베이스 폴더 백업 및 복구 방법
에버노트 PC 버전의 경우 노트의 내용 텍스트 및 이미지, 첨부파일 등 모든 데이터를 디스크 저장소에 보관합니다. 그 덕분에 에버노트는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원하는 노트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exb 확장자를 갖는 데이터베이스 파일로 저장되는데 이 데이터베이스 파일들을 임의로 복사해 두면 나중에 데이터가 날아가도 이 데이터베이스 파일들을 복구함으로써 소실된 노트 내용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는 다음과 같이 상단 메뉴 > 설정 > 일반 > 데이터베이스 폴더 열기 를 통해 저장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베이스 폴더에는 다음과 같이 .exb 확장자를 가진 에버노트 데이터 베이스 파일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내가 기억할 수 있는 위치에 이 Databases 폴더를 통째로 복사해 둡니다.





데이터베이스 폴더 복구하기
데이터베이스를 복구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에버노트를 종료하고 운영체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에버노트 관련 프로세스까지 모두 종료해 줍니다.

윈도우 우측 하단의 에버노트 트레이도 종료합니다.



Ctrl + Alt + Del 을 통해 작업관리자로 종료할 수 있습니다.



복사해 두었던 Databases 폴더를 실제 운용중인 Databases 경로에 붙여넣습니다.

 

모든 데이터베이스 파일들을 덮어쓰기 합니다.




이후 에버노트를 다시 실행하면 데이터가 복구됩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백업은 에버노트에서 기본 제공하는 백업 방법이 아닌 사용자가 임의로 백업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조금 더 편한 백업을 위해서는 글 처음에 나오는 관련글인 노트북 내보내기/가져오기를 통한 백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