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에버노트 백업 및 복구 방법
에버노트는 중앙 서버에 기록을 저장하는 클라우드 노트입니다.
웹 에버노트를 통해 내 기기에 하나도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고도 기록이 가능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에버노트 사용자는 디바이스용 에버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에버노트 서버와 내 기기 두 개의 복사된 데이터를 갖게 됩니다.
그러나 오프라인으로만 작업하거나 서버로 동기화 시키지 않은 상태의 데이터가 사라져버리면 어떻게 할까요? 여러가지 이유로 내가 기록한 자료들이 날아가 버릴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는 다음의 두 가지 방법으로 자료 손실을 대비해 백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노트북 내보내기 기능을 통한 백업 방법과 복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트북 내보내기
2. 데이터베이스 폴더를 통째로 백업하기





노트북 내보내기
에버노트는 노트북 백업을 위해 내보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보내기는 노트북의 모든 데이터(기록된 텍스트, 이미지, 문서, 첨부파일) 를 .enex 파일로 묶어 저장해 두는 기능입니다. 내보내기는 노트북 단위도 가능하지만 노트 단위로의 내보내기 또한 가능합니다.
나중에 데이터를 잃어버린 경우 다시 해당 .enex 파일 가져오기 기능으로 복구 가능합니다.


1. 원하는 노트북 선택 > 마우스 우클릭 > 노트 내보내기




2. ENEX 형식의 파일(.ENEX)로 내보내기




3. 저장할 위치 지정 후 알아보기 쉬운 파일명으로 저장.
첨부 파일이나 이미지 등 노트북의 용량에 따라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노트북 가져오기
노트를 백업해 두었다면 가져오기를 통해 복구 가능합니다.
백업 복구 작업을 할 때에는 동기화를 막기 위해 네트워크 사용을 차단하거나 동기화 설정을 꺼두어야 합니다.


파일 > 가져오기 > Evernote에서 내보낸 파일(E)... 클릭





저장해둔 백업 파일 선택 > 열기




동기화 하지 않기 위해 아니오를 누릅니다.
 





에버노트에서 파일을 복구하게 되면 가져온 노트 라는 노트북에 저장됩니다.
이곳에 복구된 노트들을 직접 드래그앤 드롭으로 옮겨 원래 있던 노트북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후 다시 네트워크나 동기화 설정을 ON 해주면 복구한 노트들이 서버와 동기화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