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의 경로
Windows 운영체제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특정 파일을 찾거나 특정 디렉터리를 찾아갈 때 경로를 의식하지 않아도 됩니다. GUI 기반의 환경이기 때문에 특정 폴더를 더블클릭 하거나 방향키와 엔터키만 가지고도 경로를 탐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리눅스는 대부분 CLI 기반으로 텍스트 명령어를 통해 조작하므로 특정 경로에 접근하거나 특정 파일을 목적 경로에 복사 혹은 이동 하는 등의 이유로 경로를 지정해 주어야 하는 경우 실제 경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리눅스에서 경로를 표기하는 규칙을 알아야만 합니다. 리눅스의 경로 규칙을 알기 전에 리눅스 운영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디렉터리 규칙들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습니다. 리눅스를 구성하는 디렉터리 구조는 다음 글을 참고합니다.



트리구
리눅스에서 디렉터리와 파일들의 관계를 형상화 하면 다음과 같이 트리(tree)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모든 디렉터리 경로는 /(루트) 로 부터 시작하여 / 하위에 위치하며, 디렉터리 하위에 다른 디렉터리와 파일들이 있고 그 디렉터리들 하위에 또 다른 파일 및 디렉터리들이 있어 마치 나뭇가지가 무성하게 뻗어나간 나무를 연상케 합니다.



절대경로
절대 경로란 특정한 파일의 경로를 표현할 때 / (루트 디렉터리) 부터 시작하는 경로입니다.
위 그림에서 ee.jpg 파일을 절대경로로 표현하면 /opt/bbb/window/ee.jpg 입니다.
또한 linux 디렉터리를 절대경로로 표현하면 /opt/aaa/linux 입니다.

디렉터리 경로를 표현할 때에는 슬래쉬가 경로 끝에 붙어 있을때와 없을때의 의미가 조금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opt와 /opt/ 는 조금 다른 의미인데 /opt는 opt 디렉터리 그 자체를 의미하며 /opt/ 는 /opt 디렉터리 하위를 의미합니다.


상대경로
상대 경로란 특정한 파일의 경로를 표현할 때 현재 사용자가 접근해 있는 현재 경로를 기준으로 시작하는 경로입니다.
만약 현재 내가 접근해 있는 디렉터리가 ddd일때 절대 경로는 /opt/aaa/window/ddd일 것입니다.

현재 접근해 있는 경로를 알고싶은 경우 pwd 명령어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 상태에서 /opt/aaa/linux로 이동하고 싶은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이때에는 상대경로로 cd ../../linux 를 통해 이동 가능합니다.



 

리눅스 경로 표기에서 . 그리고 .. 그리고 ~ 의 의미
리눅스 상대경로를 표현할 때 쓰이는 문자로 . .. ~ 가 있는데 이 문자들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 : 현재 접근해 있는 디렉터리를 의미합니다.
  • .. : 부모(상위) 디렉터리를 의미합니다.
  • ~ : 현재 리눅스에 접속해 있는 계정의 홈 디렉터리를 의미합니다.

만약 현재 접근한 경로가 /opt/aaa/window/window 디렉터리라고 했을때 각각의 경로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ee.jpg : 현재 경로의 ee.jpg 파일. 절대경로로 표기하면 /opt/aaa/window/window/ee.jpg
../../bbb : 상위 디렉터리의 상위 디렉터리에 있는 bbb 디렉터리 /opt/bbb
~ : ~가 의미하는것은 현재 계정의 홈 디렉터리 이므로 접속한 계정에 따라 경로가 달라집니다. root 계정인 경우 /root를 의미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