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어 자동완성
우분투 뿐만 아니라 리눅스에서는 명령어 자동완성 기능이 있습니다. 명령어 자동완성 기능이란 명령어를 어느정도 입력후 키보드 Tab 버튼 을 누르게 되면 명령어를 유추하여 자동완성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만약 이러한 자동완성 기능이 없다면 모든 명령어를 직접 입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경로를 입력할 때에서 Tab 버튼 을 통해 자동완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adduser 명령어를 입력하는 경우 addu 까지만 입력 후 Tab을 누르면 adduser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명령어가 중복되는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add까지만 입력하게 되면 add로 시작하는 명령어가 많기 때문에 자동완성이 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add를 입력한 상태에서 Tab을 두 번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add로 시작하는 여러 명령어가 출력되고 이 중 원하는 명령어에 따라 몇 글자를 더 입력한 후 Tab을 눌러 자동완성 시켜줍니다.


명령어 자동완성은 cd, mv와 같이 경로가 필요한 명령어의 경우 경로 자동완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히스토리
리눅스에서 명령어를 사용한 후 사용했던 명령어들은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콘솔에서 키보드 방향키 ↑ ↓ 를 통해 사용했던 명령어 기록들을 순서대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방향키를 통해 이전에 사용했던 명령어를 불러온 후 Enter 키를 통해 다시 실행 가능합니다.



또한 history 명령어를 통해 최근에 사용했던 명령어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1
$history                    
cs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