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윈도우 환경에서 종료하기
X윈도우 환경일 겨우 우측 상단 톱니바퀴를 누르고 컴퓨터 끄기... 를 누릅니다.


이후 나타나는 팝업에서 컴퓨터 끄기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시작 하려면 왼쪽의 회전 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명령어를 통한 종료
명령어로 시스템을 종료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poweroff, shutdown -P now, halt -p, init 0 이 있습니다.
모두 root 권한에서 실행할 수 있는 명령어이며 옵션 및 명령어는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1
2
3
4
#poweroff
#shutdow -P now
#halt -p
#init 0
cs

 



shutdown 명령어
1
2
3
4
#shutdown -P +20    20분 후에 종료됩니다.(P: poweroff)
#shutdown -r 13:00  오후 1시에 재부팅 됩니다.(r: reboot)
#shutdown -c        예약된 종료 및 재부팅을 취소합니다.(c: cancel)
#shutdow -k +20     현재 서버에 접속해 있는 사용자들에게 20분 후 종료된다는 메시지를 보냅니다.(실제 종료되지는 않습니다.)
cs


시스템 재시작
시스템 재시작하는 방법으로는 shutdown -r 과 같이 다음의 명령어들로 즉시 재시작이 가능합니다.
1
2
3
#reboot
#shutdown -r now
#init 6
cs

 


시스템 종료 및 재시작시 init 명령어 를 사용하였는데 init 명령어는 시스템 런레벨을 변경하는데 사용됩니다. 런레벨이란 시스템 실행 모드를 변경한다는 뜻으로 이해해도 되는데 0은 종료모드, 6은 재시작 모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로그아웃
로그아웃은 특정 계정을 통해 현재 서버에 접속해 있는 상태에서 접속만 끊는 것이며, 시스템을 종료시키지는 않습니다.
다음의 두 가지 명령어를 통해 로그아웃 가능합니다.
1
2
#logout
#exit
cs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