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구성 이해하기
Servlet 스펙이 따르면 웹 어플리케이션의 구성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웹 어플리케이션은 WAR 형태로 WAS(예를 들어 톰캣) webapps 하위에 배포되게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의 글을 참고합니다. -> [서블릿/JSP] 웹 어플리케이션 개념 및 웹 어플리케이션 경로 규칙 



이클립스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구성
그러나 우리의 이클립스는 너무 친절한 나머지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구조를 제멋대로 바꾸어 버립니다.
물론 개발의 편의를 위해 역할에 따라 src와 webContent 혹은 webapp 로 나누어 프로젝트를 생성하는데 규칙을 잘 모르는 초급 개발자나 intelliJ 등의 다른 IDE를 사용하다 이클립스로 넘어온 개발자라면 당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톰캣의 경우 webapps 하위에 웹 어플리케이션이 배포되며 여기서는 webapps/testProject가 웹 어플리케이션의 컨텍스트 루트 경로가 됩니다. 우측 이클립스 프로젝트의 경우는 메이븐 설정이나 프로젝트 explorer 뷰에 따라서 구조가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대략적으로 위와 같이 구성됩니다.

src로 시작하는 경로는 java 소스와 패키지가 만들어지는 곳으로 tomcat의 웹어플리케이션/WEB-INF/classes가 src에 해당합니다.
프로젝트에 따라 src/main/java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WebContent는 정적 자원들(jsp, css, html, image file..)과 WEB-INF 등이 들어가는 곳인데 tomcat의 웹어플리케이션경로 에 맵핑됩니다.

규칙이 뒤죽박죽이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여러번 보다 보면 익숙해집니다.
우리는 프로젝트를 구성하거나 진행하면서 이러한 규칙을 알고 개발에 임해야 합니다.

그럼 이클립스에 연동한 개발용 서버는 어디에 있는걸까요?
우리가 개발하는 도중에 Run AS -> Run on Server 를 통해 실행되는 서버는 실제 설치된 톰캣 서버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분명 어딘가에 개발중인 프로젝트가 배포되는 경로가 있을텐데 이것에 대한 부분은 다음의 링크를 찹고하도록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