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 Google Docs(구글 독스) 시트 불러와 삽입하기
노션에 테이블이 있긴 하지만 정확히는 엑셀같은 스프레드시트같은 개념이라기 보다는 데이터베이스 개념으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테이블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해진 형식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 예를 들어 무조건 title행이 있어야 하며, cell간 병합(merge)이 되지 않는 등의 제약이 있습니다.

따라서 테이블을 보기 좋게 서식을 만들어 보고 싶은 경우 노션의 기본 테이블 블록으로는 어려움이 있고 대신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엑셀이나 google docs같은 툴로 테이블을 작성하고 캡쳐하여 이미지 형태로 관리한다.
  • 엑셀파일을 만들어 첨부한다.
  • embed(임베드) 블록을 이용하여 google docs의 시트를 삽입한다.

첫번째와 두번째 방법의 경우 시트의 수정이 발생하는 경우 다시 캡쳐를 뜨거나 파일을 재첨부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임베드 블록을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변경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Google Docs에서 원하는 문서의 공유클릭합니다. 참고로 공유설정을 하지 않는 경우 노션웹(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된 상태의 크롬)에서는 잘 보이지만 노션 앱(PC버전)에서는 권한 문제로 회색 화면을 보게 됩니다.
(상단 메뉴의 파일 -> 공유 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변경을 클릭합니다.



제한 설정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로 변경합니다. 이 링크는 본인만 알고 있다면 다른 사용자가 문서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안심해도 됩니다.
권한을 뷰어, 댓글작성자, 편집자 중 편집자로 해두어야 노션에서 실시간으로 편집이 가능하며, 뷰어로만 해둔 경우 노션에서는 시트를 삽입한 상태로 보기만 가능합니다.



링크 복사를 통해 링크를 복사해 두고 완료를 눌러 공유 설정을 마칩니다.







노션을 실행하고 시트를 삽입하고 싶은 페이지에서 /임베드(embed)를 삽입합니다.



앞서 복사해두었던 Google Docs의 링크 주소를 넣고 링크 임베드를 클릭합니다.


시트가 아래와 같이 삽입되는데 처음에는 크기가 작으므로 크기를 늘려줍니다.


아래처럼 시트가 삽입되었습니다.




만약 회색 화면으로 보이는 경우
설정과 멤버를 클릭합니다.



연결된 앱 -> Google Drive 연결을 통해 구글 계정을 연동합니다.





노션 페이지 접근시마다 문서 익명 세션이 계속 늘어나는 경우
다른 페이지로 이동 했다가 Google Docs가 있는 페이지로 이동시마다 노션이 해당 문서에 세션을 만들어 접근하게 되므로 익명 뷰어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는 일정시간(몇분에서 몇십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지므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