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P

PHP를 통해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혹은 구축하기 위해서는 PHP와 Apache Web 서버 그리고 MySQL같은 DBMS까지 설치한 후에 환경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은 PHP 환경을 구축하는데에 필요한 공통되는 작업이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더해 보통 웹서버는 Linux 운영체제에 설치하여 운영되는 경우가 보통이므로 이를 위한 LAMP라는 패키지 형태의 설치파일로 묶어 한꺼번에 설치하고 설정되도록 하는 툴이 있습니다. LAMP(램프?) 는 Linux, Apache, MySQL, PHP의 앞글자만을 딴 것입니다.

 

 



비트나미 LAMP 설치파일(Install File) 다운로드
먼저 비트나미 LAMP를 설치하기 전에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야 하는데,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리눅스의 wget 명령어를 통해 받든가 직접 파일을 사이트에서 내려받은 후 FileZilla 같은 FTP로 서버에 업로드 하는 방법입니다.


비트나미 LAMP 설치파일 직접 다운로드 하여 FTP로 업로드하기
1. 다음의 사이트에 접속하고 Win / Mac / Linux를 클릭합니다.



2. 스크롤을 내리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3. No thanks. just take me to the download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4. FileZilla같은 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치파일을 리눅스 서버에 업로드합니다.







wget 명령어로 비트나미 LAMP 설치파일 내려받기
만약 환경상 FTP가 이용 불가능하거나 번거로운 경우 리눅스 서버상에서 wget 명령어로 직접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wget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일 다운로드 URL이 필요합니다.

앞서 설명했던 직접 내려받기 2번 과정에서 Download for Linux 64-bit 버튼을 마우스 우클릭 하고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URL이 복사됩니다. (크롬기준)




Internet Explorer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우스 우클릭 후 바로 가기 복사 클릭시 다운로드 URL이 복사됩니다.




이제 root 권한으로 wget 명령을 사용합니다. wget 명령어로 이전에 복사해 두었던 URL을 사용합니다.
# wget https://bitnami.com/redirect/to/511943/bitnami-lampstack-7.1.27-2-linux-x64-installer.run
cs

설치파일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었다면 설치파일의 실행 권한을 변경합니다.
# chmod 700 bitnami-lampstack-7.1.27-2-linux-x64-installer.run
cs




여기서 알아야할 점 한가지가 있습니다. root 권한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opt/[lamp-버전]/ 경로에 설치되고 root 권한이 아닌 경우 현재 사용자의 홈디렉터리에 설치가 진행됩니다. 만약 root 권한으로 설치하는 경우 /opt의 퍼미션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 chmod 755 /opt
cs



root 권한을 통해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저는 설치파일이 다운로드된 경로로 직접 이동하여 실행하였습니다.
# ./bitnami-lampstack-7.1.27-2-linux-x64-installer.run
cs


설치가 시작되면 몇가지 선택사항에 대해 여부를 지정할 수 있는데, Y 또는 N을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설정합니다. 저는 모두 y를 입력하여 설치하였습니다.



설치 경로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을 사용하는 경우 Enter



MySQL의 root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후 Enter하고 재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입력시에는 실제로 어떤값이 입력되는지 화면에 보이지 않으니 주의해서 입력해주세요. (긴가민가 하면 백스페이스 여러번 눌러 지운 후 입력할것)


비트나미 데이터베이스 root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앞서 입력했던대로 다시한번 입력합니다.


y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가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Y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비트나미 LAMP가 시작됩니다.





방화벽 해제
설치가 마무리 되었다면 자신의 리눅스 버전에 맞는 명령어를 통해 방화벽 80번 포트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다음은 CentOS 7버전을 기준으로 80번포트를 열어주는 명령어입니다. 방화벽이 막혀 있다면 서버가 구동중이라고 하더라도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 firewall-cmd --permanent --add-service=http --zone=public
success
# firewall-cmd --reload
success
cs



접속 테스트
비트나미를 설치한 리눅스 서버와 같은 네트워크상에 있는 컴퓨터로 브라우저를 열고 접속을 테스트해보도록 합니다.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면 성공한것입니다.





비트나미 LAMP관련 명령어
LAMP관련 명령어는 [비트나미 설치경로]/ctlscript.sh 라는 쉘 스크립트를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특정 서비스(mysql, apache)를 대상으로 실행하는 경우 명령어 끝에 apache, mysql 둘 중 하나를 넣어주면 됩니다.

비트나미 LAMP 구동 상태 확인하기
# /opt/lampstack-7.1.27-2/ctlscript.sh status
apache already running
mysql already running
cs

MySQL, Apache 웹서버 모두 시작하기
sudo /opt/bitnami/ctlscript.sh start
cs

MySQL, Apache 웹서버 모두 종료하기
sudo /opt/bitnami/ctlscript.sh stop
cs

MySQL, Apache 웹서버 모두 재시작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cs

 


Apache 또는 MySQL만 재시작
시작이나 종료도 마찬가지로 끝에 mysql 또는 apache를 매개변수로 넣어주면 됩니다.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apache
cs


설정 파일 경로
[LAMP 설치경로]/apache2/conf/httpd.conf   #아파치 웹 서버 설정파일
[LAMP 설치경로]/php/etc/php.ini           #php 설정파일
[LAMP 설치경로]/mysql/my.cnf              #MySQL 설정파일
cs


LAMP에 대한 자세한 설정 및 가이드 공식문서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