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Type 헤더
Content-Type은 말그대로 HTTP 메시지(요청과 응답 모두)에 담겨 보내는 데이터의 형식을 알려주는 헤더입니다. 세상에 모든 브라우저와 모든 웹서버가 그렇다고는 말할 수 없겠지만 대부분의 HTTP 표준 스펙을 따르는 브라우저와 웹서버는 우선적으로 저 Content-Type 헤더를 기준으로 HTTP 메시지에 담긴 데이터를 분석하고 파싱할것입니다.
 
만약 Content-Type헤더가 없다면 데이터를 전송하는쪽(브라우저나 웹서버)에서는 특정한 형식의 데이터일지라도 받아들이는 쪽에서는 단순 텍스트 데이터라고밖에 생각할 수 없을것이며, 이를 분석하고 파싱하는 프로그램을 별도로 작성해주어야 겠지요.
 
그러나 여기서 알아야할 점은 HTTP 요청의 경우 GET방식인 경우에는 무조건 URL 끝에 쿼리스트링으로 key=value 형식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굳이 Content-Type 헤더가 필요 없습니다. 웹서버 입장에서도 요청메시지의 METHOD가 GET이면 key=value 형식의 데이터라는것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ontent-Type은 POST나 PUT처럼 메시지 BODY에 데이터를 싣어 보낼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AJAX를 통해 json 형식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 Content-Type 값을 application/json 으로 지정하여 보낼 수 있고 <form>태그를 통해 첨부파일 등을 전송하는 경우라면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Content-Type울 multipart/form-data로 설정하여 요청 메시지를 보낼것입니다.

 

 

 
Accept 헤더
Accept 헤더의 경우에는 브라우저(클라이언트) 에서 웹서버로 요청시 요청메시지에 담기는 헤더입니다. 이 Accept헤더는 자신에게 이러한 데이터 타입만 허용하겠다는 뜻입니다. 즉 브라우저가 요청 메시지의 Accept 헤더 값을 application/json이라고 설정했다면 웹서버에게 나는 json 데이터만 처리할 수 있으니 json 데이터 형식으로 응답을 돌려줘 라고 말하는것과 같습니다. 물론 그것을 지키든 지키지 않든 하는것을 웹서버 마음이겠지만요.

 

 
정리
Content-Type 헤더와 Accept 헤더 둘 다 데이터 타입(MIME)을 다루는 헤더이지만 Content-Type 헤더는 현재 전송하는 데이터가 어떤 타입인지에 대한 설명이고 Accept 헤더는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웬만하면 데이터 전송할때 이러이러한 타입으로 가공해서 보내라 라고 하는것과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