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J 코드 최소화(자동접힘) 설정 풀기
IntelliJ를 처음 사용했을때 유료툴이라는것을 체감했던 것 중 하나는 편의를 위한 설정이 매우 많았다는 것입니다. 그 중 하나가 코드 최소화 설정입니다. 코드 최소하라고 해서 자동으로 클린코드를 만들어준다거나 로직을 짧게 줄여준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코드 최소하는 몇 가지 조건에서 코드를 한 줄로 최소화 하여 보여준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Method 구현부가 한 줄에 끝나는 경우 IntelliJ는 이 메서드를 단 한 줄로 줄여 보여줍니다.

다음은 흔히 보이는 getter 메서드입니다. 프로젝트에 존재하는 수많은 도메인 클래스에서 이런 메서드를 흔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getter / setter 메서드들은 보통 멤버변수의 수와 비례하여 늘어나기 마련인데,  그 수가 증가할수록 클래스 코드를 보는데에 있어서 스크롤이 길어지게됩니다.



물론 lombok 같은 getter와 setter 메서드 등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도 존재하지만 IntelliJ에서는 이러한 한 줄 짜리 메서드를 최소화 하여 보여주는 기능을 설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elliJ는 꼭 getter / setter 메서드가 아니더라도 메서드의 구현이 한 줄(one line)인 경우 자동으로 최소화 하여 보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 버튼을 클릭하여 다시 원래대로 최대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줄에 보는것이 더 불편한 사용자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는 간단히 설정으로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먼저 IntelliJ 실행 > 상단 File > Settings...에 들어가거나 Ctrl + Alt + S 단축키를 이용합니다.



설정에서 Editor > General > Code Folding > One-line methods 체크 해제 후 설정을 저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코드 접힘(Code folding) 기능이 해제됩니다. 다른 항목들에도 체크 또는 체크 해제를 할 수 있기때문에 원하는 항목들을 잘 활용하면 불필요한 코드를 최소화시켜 훨씬 코드보기가 수월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