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참(PyCharm)
파이참(PyCharm) 은 IntelliJ를 만든 회사인 jetbrains에서 제작한 파이썬 전용 IDE입니다. 파이썬 전용 IDE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jetbrain만의 심플하고 모던한 테마와 가벼움 그리고 강력한 포퍼먼스를 느끼고 싶다면 파이참은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다만 파이참(PyCharm)은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으로 나뉘어 지는데, 유료버전의 경우에는 PyCharm Professional Edition이 있고 무료버전으로는 PyCharm Community Edistion이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표를 봤을때 두 가지 버전의 차이점으로는 웹 개발 지원 및 파이썬 웹개발 프레임워크를 사용여부로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필요한 기능에 따라 유료 버전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가 아니거나 학습을 위한 경우라면 Community 버전으로도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다운로드를 하기 위해 jetBrains 사이트에 접속하고 DOWNLOAD NOW를 클릭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에디션 버전을 DOWNLOAD합니다. 저는 Community 버전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잠시 기다리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가 나타나지 않으면 direct link를 이용합니다.




파이참 설치파일을 실행합니다. 이전에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파이참을 실행합니다. 이전버전의 설정이 있는경우가 아니면 Do not import settings에 체크 후 OK를 클릭합니다.



라이센스에 동의하기 위해 Accept를 클릭합니다. 라이센스 정책을 모두 읽었다는것을 증명하기 위해 스크롤이 맨 아래 있어야 합니다.




몇몇 정보를 Jetbrains에 보낼것인지를 선택하는데 Don't send 클릭합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테마를 선택합니다. 이후 다른 설정을 하고싶으면 Next Featured plugins를 나머지 설정을 끝내려면 Skip Remaining and Set Defaults를 클릭합니다.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봅니다.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 디렉터리 경로를 지정하고 Create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되었고 파이참이 실행되면 프로젝트 디렉터리에 마우스 우클릭 후 New > Python File을 클릭합니다.



파일명을 입력하고 OK




저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Ctrl + Shift + F10 또는 우측 상단의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콘솔창에 결과가 출력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