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네임
우리는 브라우저를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경우 보통 서버의 IP 주소 보다는 외우기 쉬운 도메인네임을 통해 접근합니다.
예를들어 현재 네이버의 ip 주소가 202.179.177.22 라고 했을 때(nslookup 명령어를 통해 확인) 우리는 해당 주소를 통해서 접근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 더욱 외우기 쉽고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www.naver.com 이라는 도메인 네임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www.naver.com 는 naver.com 이라는 도메인 하위에 속한 웹서버의 호스트 네임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DNS(Domain Name System) 라는 서비스 덕분인데 DNS는 도메인 네임에 해당하는 서버의 IP주소를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그 역할을 하는것은 DNS 서버인데 보통 따로 설정하지 않는 경우 DNS 서버는 자동으로 할당됩니다.

 

 

 

1. 브라우저 주소창에 www.naver.com 을 입력 후 엔터를 치면 최초에 도메인네임 -> ip주소로 변환하기 위해 DNS서버에 질의합니다.
2. DNS서버는 맵핑 테이블을 참고하여 도메인네임에 해당하는 IP주소를 클라이언트(브라우저)에게 돌려줍니다.

(실제로는 더 여러단계가 있지만 생략)

3. IP주소를 받은 브라우저는 해당 IP주소의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osts 파일
하지만 가끔 DNS 테이블에 등록되지 않은 IP를 도메인네임을 통해 쉽게 접근하고 싶은 경우나 www.naver.com 같은 도메인네임 주소를 nv.com 처럼 더욱 쉽게 접근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내 pc의 hosts 파일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 내 pc는 DNS서버에 주소를 질의하기 전에 내부적으로 hosts 라는 주소 맵핑 파일을 참고하여 찾고자 하는 정보가 있을 경우 DNS에 질의하지 않고 해당 정보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hosts 파일에 정보가 없는경우 DNS에 질의합니다.

 

hosts 파일 설정하는 방법
hosts파일은 다음과 같은 경로에 있습니다.
C:\Windows\System32\drivers\etc\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다음과 같이 추가해 줍니다.
    202.179.177.21    www.nv.com

 

 

 

 

이 경우 www.nv.com 라는 도메인 네임은 202.179.177.21라는 주소를 의미한다 라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이제 브라우저에서 www.nv.com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네이버 사이트에 접속하게 됩니다.


주의!) 백신프로그램이 가동중일 경우 hosts 파일을 변경하면 부정행위로 감지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