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eclipse) 설정 구조 설명 및 설정 팁
자바 개발자라면 거의 대부분 무료 IDE인 이클립스를 사용할 것입니다. 이클립스를 많이 사용해본 개발자라면 이클립스 설정에 대해 익숙하겠지만 초급 개발자 및 자바를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설정 구조에 대해 익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구조는 의외로 단순한데 이번글에서 아주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구조를 간략하게나마 알고 나면 원하는 설정이 어디에 있을지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전역 설정, 프로젝트 설정, 플러그인 설정
이클립스 설정 구조를 보자면 크게 위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전역설정은 말 그대로 이클립스 전체에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정말 단순하게 인코딩이라든지, 폰트사이즈, 폰트컬러 등의 이클립스 전체에 해당하는 설정을 하는곳입니다.

프로젝트 설정은 프로젝트에만 적용되는 설저입니다. 이클립스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프로젝트 안에서 개발을 하는 프로젝트 단위이기 때문에 프로젝트만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프로젝트 설정과 전역설정이 서로 겹치는 부분이 있다면, 해당 프로젝트 안에서는 프로젝트 설정을 우선으로 따르게 됩니다.

플러그인 설정의 경우 이클립스에는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개발하여 끼워 쓸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이클립스를 사용함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직접 플러그인을 개발하여 marketplace(마켓플레이스)에 올려 공유하고 다운로드 받아 내가 사용하는 이클립스에 설치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역설정과 프로젝트 설정에는 각각의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설정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어 제공하는 범위 내에서 플러그인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역설정
전역설정은 이클립스 전반에 걸친 설정이며, 이클립스 상단 메뉴의 Window > Preferences 를 클릭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전역 설정에 들어오면 왼쪽에 설정 설정 항목들이 트리구조로 계층을 이루고 있고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오른쪽에 해당 항목에 대해 실제로 설정할 수 있게 나타납니다.




각각의 항목들을 자세히 보면 전반적인 설정을 다루는 General이 있고 Java, JavaEE, Javascript, Maven 등의 플랫폼별 설정이 있습니다. 이 중 몇가지는 이클립스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플러그인이며, 새로은 플러그인들을 추가설치하면 플러그인별 설정 항목들이 추가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Java와 관련된 설정들은 Java 하위에 모두 있고 심지어 이클립스 개발시 사용되는 컴파일러 버전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설정(Project Properties)
프로젝트 설정은 해당 프로젝트 범위 안에서만 적용되는 설정이며, 전역 설정과 충될되는 설정이 있다면 프로젝트 설정이 우선 적용됩니다. 프로젝트 설정은 프로젝트 선택 후 Alt + Enter 단축키를 통해서 열거나 프로젝트 마우스 우클릭 후 Properties를 클릭하여 열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는 자바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플랫폼의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에따른 설정이 달라집니다. 자바 프로젝트인 경우 프로젝트 아이콘 위에는 J 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자바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설정을 열면 다음과 같이 빌드 패스, 참조 라이브러리, 컴파일러 설정 등 자바 어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에 맞는 설정들이 가능합니다.





설정 검색하기
있는지는 알지만 의외 설정 검색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인코딩에 관련된 설정을 하고싶은 경우 다음과 같이 "enco" 까지만 검색창에 입력해도 인코딩과 관련된 모든 설정항목들이 결과로 나타납니다. General, CSS, HTML, JSP, XML 등에 인코딩 관련 설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