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에디터 IDLE(Integrated Development and Learning Environment)
파이썬을 설치할때 따로 설정을 변경하지 않으면 기본 에디터인 IDLE가 같이 설치됩니다. IDLE은 강력한 프로그래밍 툴의 기능까지는 수행하지 못하지만 파이썬을 학습하고 간단한 소스코드를 작성하는데에는 좋은 도구가 됩니다.


파이썬 설치 이후 시작 메뉴에 추가된 IDLE의 모습입니다.



IDLE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쉘 모드로 실행되는데, >>> 이후에 파이썬 코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의해 코드가 해석되어 곧바로 실행됩니다.



또한 코드힌트 기능을 지원하는데, 예를들어 prin 까지만 입력후 Ctrl + Space 키를 입력하면 하단에 관련된 코드 목록을 보여주며, 메서드에 어떤 매개변수가 들어가는지에 대한 간략한 정보도 보여줍니다.





파이썬 소스 에디트 모드
쉘 모드에서는 간단한 연산결과를 알고싶은 경우에는 사용이 용이하지만 작성할 코드가 몇 줄 이상으로 길어지게 되면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IDLE는 다른 언어에서 코딩할때와 마찬가지로 사용가능한 편집(Edit) 모드를 지원합니다.

File > New File 을 클릭하거나 Ctrl + N 단축키를 이용합니다.




에디터 창이 나타나며, 코드를 모두 입력한 후에 F5 키를 누르면 파일로 저장한 후에 실행 결과가 파이썬 쉘(터미널) 에 출력됩니다.





에디터 모드를 기본으로 실행하도록 설정 변경하기
IDLE 실행시 기본으로 에디터모드로 실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Options > Configure IDLE 클릭




General > Open Edit Window 체크 > Apply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