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칼라 실행환경 세팅하기
스칼라는 JVM(Java Virtual Machine)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언어이므로 스칼라 실행환경 및 개발환경을  위해서라면 JDK(Java Development Kit)가 필요합니다. JDK에는 JVM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링크에 접속합니다. 쿠키 수집과 관련하여 팝업이 나오는데, 동의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JDK 10버전까지 다운로드 할 수 있는데, 저의 경우 8버전을 설치하였습니다. 저와 같이 최신 버전이 아닌 이전버전을 설치하는 경우 스크롤을 쭈욱 내려 Java Archive 의 DOWNLOAD를 클릭합니다.







라이센스 동의 후 JDK를 Download합니다. (자신이 32비트 환경인 경우에는 x86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언제부터인가 JDK를 다운로드 하기위해서는 오라클 계정이 필요한데, 귀찮더라도 무료이미 회원가입 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JDK를 설치합니다. 별다른 설정은 필요없이 계속 Next를 눌러주다 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환경변수 설정하기
다음은 JAVA와 관련된 환경변수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환경변수를 설정해 주면 운영체제가 해당 환경변수에 설정된 경로를 내부적으로 인식하여 사용합니다. 만약 특정 프로그램에서 JAVA와 관련된 경로를 요구하면 운영체제는 이 환경변수를 우선적으로 참조합니다. 따라서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지 않으면 JAVA와 관련된 경로를 찾지 못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또는 window키 + pause/break)



시스템 클릭




고급 시스템 설정 클릭



환경 변수 클릭




 
새로 만들기 클릭




JAVA_HOME으로 설정하고 자신의 JDK가 설치된 디렉터리 경로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는 Path 클릭 후 편집을 클릭합니다.




새로 만들기 클릭(Windows7이나 xp인 경우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세요)




JDK가 설치된 디렉터리의 bin 디렉터리를 입력합니다. (또는 %JAVA_HOME%\bin 으로 입력)




Windows7이하 버전의 Windows에서는 아래와 같이 보일텐데 변수 값 끝에 ; (세미콜론)을 붙이고 경로를 입력하고 다시 끝에 ; 를 붙여주면 됩니다.



Windows 시작버튼 + R 실행 후 cmd 실행



명령프롬프트가 실행되었을 때 java -version 그리고 javac -version을 입력했을때 버전이 출력되면 설정이 잘 된것입니다. 만약 안나올 경우 환경변수 재확인 후 명령 프롬프트를 재실행 합니다.





스칼라 개발을 위한 IDE 설치
스칼라는 이클립스라는 JAVA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IDE를 이용하여 개발합니다. 이클립스에 스칼라 개발용 플러그인이 설치된 상태로 배포됩니다.

다음의 링크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zip으로 압축된 상태로 배포되는데 이클립스는 보통 압축버전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이클립스 zip을 압축풀고 실행합니다. workspace는 앞으로 이클립스를 통해 작업한 프로젝트들이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개발 컴퓨터가 변경되어도 이 workspace나 이클립스를 통째로 압축하여 옮기면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행이 정상적으로 된다면 개발환경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스칼라로 작성하는 첫 Hello World 프로그램은 다음글을 참조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