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속성
HTML5부터는 데이터 속성이라는 개념이 생겼습니다. 데이터 속성은 HTML 요소의 'data-' 로 시작하는 속성입니다. 이러한 데이터 속성은 특정한 데이터를 DOM 요소에 저장해두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데이터 속성은 'data-' 로 시작해야 하며, 브라우저는 이러한 데이터 속성에는 어떠한 행동도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는 요소에 특정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싶은 경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input 태그에는 data-value 라는 데이터 속성을 제 임의로 만들었습니다. 속성명은 data-value이지만 HTML 표준 속성인 value 속성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제가 임의로 만든 속성이기 때문이죠.
<input type="text" data-value="001" id="username">                                    
cs




데이터 속성의 장점
데이터 속성의 장점은 이전과 같이 hidden으로 태그를 숨겨두고 데이터를 저장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점 입니다. 따라서 훨씬 HTML 스크립트가 간결해집니다. 또한 하나의 HTML 요소에는 여러 데이터 속성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input type="text" data-value="001"  data-code="c03"  id="username">                 
cs



데이터 속성 조작하기
자바스크립트에서 데이터 속성을 조작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DOM 객체를 통해 데이터 속성 조작이 가능합니다. 
<input type="text" data-value="001"  data-code="c03"  id="username">            
cs


데이터속성은 DOM 객체의 dataset 속성을 참조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username input을 셀렉터로 잡고 해당 DOM 객체의 dataset을 출력해 보았습니다.
var input = document.querySelector('#username');                                     
console.log(input.dataset);
cs


아래와 같이 DOMStringMap으로 데이터 속성들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속성 key 값을 보면 'data-' 가 빠진채로 존재합니다.




특정 속성값만 추출하기
다음과 같이 특정 속성 값을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console.log(input.dataset.code);                                                        
console.log(input.dataset['code']); 
cs



데이터 속성 값 바꾸기
데이터 속성값을 변경하는 방법은 값을 추출하는것과 마찬가지로 dataset 속성을 이용합니다.
var input = document.querySelector('#username');                                        
input.dataset.code = 'aaa'
cs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