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원격 저장소 별칭 바꾸기
원격 저장소를 연결할 때 git remote add 명령어를 통해 원격 저장소를 쉽게 다룰 수 있는 별칭(단축 이름) 을 지정해 주었습니다. 관례적으로 특별한 이름이 없는 겨우 origin으로 정하고는 하는데, 원격 저장소를 구분하기 쉽도록 내가 원하는 별칭으로 변경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격 저장소의 별칭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는 git remote rename [현재 이름] [바꿀 이름] 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git remote -v 로 바꾸려는 저장소 이름을 확인합니다. origin으로 되어 있군요.
$ git remote -v
origin  https://github.com/dololak/gitStudy.git (fetch)
origin  https://github.com/dololak/gitStudy.git (push)


origin을 study로 변경합니다.
$ git remote rename origin study


정상적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 git remote -v
study   https://github.com/dololak/gitStudy.git (fetch)
study   https://github.com/dololak/gitStudy.git (push)




원격 저장소 삭제하기(연결제거)
원격 저장소 삭제하기 라고 제목에 써놓기는 했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실제로 원격 저장소 자체가 삭제되는 것이 아닌 연결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만약 원격 저장소 자체를 제거하고 싶은 경우 GitHub의 경우 [Git] GitHub 저장소(Repository) 삭제하는 방법 참조)

내가 작업하고 있는 Git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가 연결되어 있는데 이 연결만 제거하는 것이고 이 연결을 제거하게 되면 이때부터는 원격 저장소와 내 작업 저장소간에 동기화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않고 별개의 저장소로 진행됩니다. 

원격저장소와 연결을 제거한다고 해도 나중에 다시 git remote add 명령어를 통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시 add할 때 원격 저장소와 내 로컬 저장소간의 내역이 많이 차이가 난다면 연결 후에 fetch, pull, push 등의 절차를 통해 원격 저장소와의 서로간에 최신 상태를 맞춰주어야 할것입니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원격 저장소 연결을 제거할때에는 git remote remove [저장소 이름] 을 사용합니다.

현재 연결된 저장소를 확인합니다.
$ git remote -v
origin  https://github.com/dololak/gitStudy.git (fetch)
origin  https://github.com/dololak/gitStudy.git (push)


origin 원격 저장소와의 연결을 제거합니다.
$ git remote remove origin


원격 저장소와의 연결만 제거한 것이므로 사용중이던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 자체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파일이 수정된다거나 삭제되지 않습니다.)
$ ls
Hello.java  README.md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