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GitHub 저장소 화면 구성
그럼 본격적으로 GitHub에서 원격 저장소 구조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의 항목들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봅니다.



ⓐ 항목은 사용자와 사용자의 저장소 명이 표시됩니다.

ⓑ 항목을 보면 먼저 저장소별로 우측 상단에 다음과 같은 버튼들이 있고 그 옆에 각각의 숫자들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Watch :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저장소의 활동 내역을 사용자에게 알려줍니다. 알림에는 세 가지 방식이 있는데 Ignoring은 모든 알림을 무시하며, 반대로 Watching은 모든 활동 내역을 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No Watching은 댓글이나 Issue 등에서 언급될 때에만 알려주며 세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tart : 현재 저장소를 관심 저장소로 지정합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나 즐겨찾기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나중에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에서 Your stars 목록에 들어가 볼 수 있습니다.



Fork : 해당 원격 저장소를 포크합니다.



ⓒ 항목을 살펴봅니다.
Code : 원격 저장소의 루트 디렉터리로 이동합니다.
Issues : 프로젝트에서의 이슈들과 관련하여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Pull Requests : Pull Request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Wiki : 지식인이나 블로그처럼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유용한 자료들을 작성할 때 사용합니다.
Insights : 원격 저장소의 여러 변동사항의 내역이나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Settings : 원격 저장소의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화면 중간의  항목으로 각각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commits : 원격 저장소의 총 커밋 횟수입니다.
branches : 원격 저장소의 브랜치 수 입니다.
releases : 원격 저장소의 태그(tag) 수입니다. 저장소의 특정 (커밋 시점)버전에 태깅을 해둘 수 있습니다.
contributor : 원격 저장소에 기여한 사람들의 수로 커밋이나 pull request 한 사용자들 입니다.




ⓔ 항목에는 원격 저장소의 파일과 관련된 버튼들이 있습니다.
Create new file : 저장소에 새로운 파일을 생성합니다. 현재 브랜치에 만들 수도 있고 새로운 브랜치를 생성함과 동시에 만들수도 있습니다.
Upload files : 파일을 저장소에 업로드 합니다.
Find file : 파일을 검색합니다.
Clone or Download : 저장소를 Clone하거나 압축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는데, 현재 Git 저장소의 주소가 나타나 있습니다. 이것을 직접 복사하거나 그 옆의 복사 버튼을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복사되고 git clone 명령어로 저장소를 로컬 저장소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Download ZIP을 누르면 저장소의 파일들이 압출파일 형태로 다운로드 받아집니다.





GitHub 저장소 유료와 무료 저장소의 권한 차이
무료 공개 저장소 무료 저장소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개되지만 관리자, 협업자 이외에는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GitHub 사용자라면 누구나 포크 권한이 주어지며, 누구에게나 소유권을 양도할 수 있습니다.
유료 비공개 저장소
관리자가 지정한 협업자에 한해서만 접근 및 포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유권도 유료 사용자에게만 양도 가능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