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리눅스 다운로드 및 VMware에 설치하기
CentOS 리눅스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실제 컴퓨터가 아닌 VMware에 설치하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VMware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에는 [VMware] VMware 12 설치하기 를 참고합니다.


CentOS를 vm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이미지파일(.iso) 가 필요합니다.
다음 카카오 ftp 미러 서버에서 바로 받아도 되지만 여기서는 CentOS 공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바로 카카로 ftp 미러 서버로 이동해도 됩니다.

CentOS 공식 사이트

카카오 ftp 미러 사이트


사이트에 접속했으면 Get CentOS Now 클릭




DVD ISO 클릭




다음의 페이지에서 원하는 링크를 클릭하여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경험상 카카오 ftp 미러서버가 가장 빠른 것 같습니다.




VMware를 실행 합니다.
VMware Workstation이든 VM Player든 둘 다 똑같으니 둘 중 하나를 실행합니다.
실행 됐으면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눌러줍니다.

혹은 상단 메뉴 File > New Virtual Machine 을 클릭해도 됩니다.



위자드창이 나타나면 Next




세번째에 체크하고 Next
두번째에 체크하고 iso 파일을 지정해줘도 됩니다만 여기서는 나중에 지정해줄것입니다.




Linux에 체크 후 원하는 CentOS 환경을 선택합니다. 이후 Next




가상머신 이름을 원하는대로 입력 후 가상머신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가상머신의 디스크 용량을 지정해주고 Next
80gb를 입력했는데 실제 80gb만큼 사용하는것이 아니고 논리적으로 80gb를 인식합니다.
무슨 뜻이냐면 가상머신 입장에서는 자신의 디스크가 80gb를 할당받았다고 착각하지만 실제 물리적으로는 가상머신이 사용한 만큼의 데이터만 사용됩니다.
그래도 가상머신에서 많은 작업을 통해 80GB를 사용했다면 가상머신파일의 용량또한 물리적으로 80gb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설정이 모두 잘 끝났다면 Finish
가상머신의 하드웨어 스펙을 변경하고 싶다면 Customize Hardware...를 누릅니다.




가상머신의 메모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Host의 사양에 따라 조정해 줍니다.


가상머신의 CPU 수와 코어 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컴퓨터의 경우 코어는 많을지라도 프로세서는 한개 뿐이니 사양에 따라 코어수만 조절해 줍니다.



네트워크 카드 설정을 지정해줍니다. NAT 설정을 해주면 VMware 자체 네트워크 기능을 통해서 자동으로 네트워크 주소 할당이 가능합니다.



필요없는 하드웨어는 각각 클릭 후 Remove버튼을 통해 제거 가능합니다.
CPU 디스크 등 모든 하드웨어는 제거 후 다시 추가도 가능합니다.



모두 마쳤으면 Close



Finish



방금 등록한 가상머신이 목록에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그대로 가상의 컴퓨터를 만들어 낸것이기 때문에 아직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가상머신의 가상 CD롬을 통해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혹은 Devices 항목의 CD/DVD 를 더블클릭합니다.



CD/DVD 항목을 클릭 후 Browse... 를 클릭해 다운로드 받은 CentOS 이미지파일을 선택합니다. 이후 OK







이미지를 지정해 주었으면 Power on this vietual machine을 클릭해 가상 머신의 전원을 켜줍니다.


다음과 같은 팝업창이 뜨면 OK




만약 가상 머신 폴더를 복사해서 사용할 것인지의 여부를 묻는 팝업창이 뜬다면 I moved it 을 클릭해야 합니다.



이어지는글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