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USB, DVD, CD 마운트
윈도우의 경우 플러그 앤드 플레이(Plug And Play) 기능을 통해 주변 장치를 사용할 때 자동으로 이를 인식해줍니다. 그러나 리눅스에서의 주변 장치 개념은 다릅니다.

리눅스에서는 물리적인 하드웨어 장치들 또한 파일단위로 관리하며,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나, USB, DVD 등의 장치를 사용하려면 특정 경로에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특정 경로란 /home/ubuntu/myUSB/ 와 같이 특정 폴더를 의미하며 해당 장치들을 특정 폴더에 연결해 주는 작업마운트 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SCSI 방식의 하드디스크를 연결한 경우 리눅스는 이 장치를 /dev/sda 파일로 관리하며, 이 하드디스크를 특정 경로(ex: /data)로 마운트 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운트된 장치들 확인하기
mount 명령어를 통해 현재 마운트된 장치들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1
mount                    
cs

 

다음은 mount 명령어로 확인한 결과입니다. 여기서 /dev/sda2라는 장치가 / (루트) 경로에 마운트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마운트 장치 해제하기
리눅스에서는 주변 장치들을 파일단위로 관리한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cd롬을 연결한 경우 /dev/cdrom 으로 관리되는데 이를 해제 해 보겠습니다. 마운트를 해제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umount <해제할 장치 경로>명령어를 사용합니다.
1
umount /dev/cdrom                
cs

아무 메세지가 뜨지 않는다면 마운트가 해제된 것이며, 이미 마운트 해제 되어 있는 장치인 경우 다음과 같이 오류 메세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마운트 해제시 target is busy 오류 메세지가 뜨는 경우에는 현재 마운트 되어 있는 저장 장치를 누군가가 접근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현재 나의 경로가 마운트 되어 있는 저장장치 내부가 아닌지 확인하고 밖으로 이동 후 마운트를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명이 사용중인 경우 다른 사용자가 접근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1
2
3
4
root@server:/media/root/Ubuntu-Server 16.04.3 LTS amd64# umount /dev//cdrom
umount: /media/root/Ubuntu-Server 16.04.3 LTS amd64: target is busy
        (In some cases useful info about processes that
         use the device is found by lsof(8) or fuser(1).)
cs

 

 



GUI 환경에서 CD / DVD 자동 마운트
CD와 DVD를 마운트 해보겠습니다. CD-ROM에 CD 또는 DVD를 삽입합니다. VM웨어같은 가상머신인 경우 가상 디스크에 ISO 등의 CD 이미지 파일을 넣어줍니다. CD / DVD가 인식되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나타납니다. 취소를 눌러줍니다.



mount 명령어를 통해 인식된 CD-ROM 이미지를 확인합니다.
저는 리눅스 설치 이미지를 넣어주었는데 /dev/sr0 으로 인식되었고 /media/root/에 이미지 파일명 으로 자동 마운트 되었습니다. CD-ROM이 /dev/sr0 으로 인식되는데 /dev/sr0과 위에서 설명했던 /dev/cdrom은 링크되어 있는 동일한 파일입니다.




자동 마운트 경로 규칙
CD/DVD가 자동 마운트 되었을때의 마운트 경로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media/ 하위에 마운트 됩니다.
2. 현재 사용자 계정으로 마운트 됩니다. root 계정의 경우 /media/root/
3. CD/DVD의 Label 이름으로 디렉터리가 생성됩니다. /media/root/cd의 Lable 이름/


마운트 된 CD/DVD 내부
마운트 된 CD/DVD 경로로 이동 후 내용을 보면 이미지 파일의 내용이 그대로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윈도우 운영체제와 마찬가지로 설치 실행파일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모드에서 수동 마운트
우분투 클라이언트 GUI 환경에서는 자동 마운트를 지원하지만 서버환경을 사용할 때에는 텍스트 명령 기반 환경으로 동작할 것입니다. 텍스트 기반으로 CD/DVD 마운트 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CD/DVD 뿐만 아니라 다른 저장 장치도 장치명만 다를뿐 방법은 같습니다.

먼저 CD-ROM에 CD 혹은 가상머신 환경인 경우 이미지 파일들을 삽입해 줍니다.
이미지 삽입이 끝났으면 이미지 인식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
ls /dev/cdrom                
cs
리눅스는 인식한 장치를 /dev 하위에 파일로 만들어 관리하느데 cdrom의 경우 /dev/cdrom으로 인식됩니다.




mount 명령어를 통해 장치를 원하는 경로에 마운트 시켜줍니다.
보통 미디어 장치는 /media 하위에 마운트 시켜줍니다.
mount <장치경로> <마운트 시킬 경로>
1
mount /dev/cdrom /media/cdrom            
cs

마운트 되었습니다. 만약 마운트 시킬 경로에 디렉터리가 없는경우 mkdir 명령어를 통해 디렉터리를 생성해 줍니다.


저의 경우에는 우분투 설치 이미지를 마운트 시켜보았는데 마운트시킨 경로로 들어가 보니 이미지 파일의 내용이 그대로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