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노트 내부링크 사용하기
에버노트의 강점 중 하나는 노트간 내부링크 기능입니다. 에버노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들 꽤 많은 수의 사용자들이 노트 링크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버노트의 강력한 기능인 노트 링크는 웹 환경의 하이퍼 텍스트 기능인 링크와 동일한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에버노트의 링크는 다음과 같이 크게 외부링크와 내부 링크로 나뉩니다.

외부링크
에버노트에는 에버노트 사용자가 아닌 사람이나, 에버노트 사용자이지만 나의 노트 글을 제공해주고 싶은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되는 링크입니다.

내부링크
내부링크는 나의 에버노트 안에서 노트글과 글 사이를 연결해 주는 링크입니다.

이 글에서는 둘 중 내부링크를 사용하는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노트의 링크 주소를 복사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노트 목록에서 간단하게 원하는 노트를 마우스 우클릭 한 후 내부 링크 복사 를 클릭하는 것입니다.
내부 링크 복사를 클릭하게 되면 노트에 대한 링크가 클립보드에 저장 됩니다.



두번째 방법
두번째 방법은 단축키를 통한 링크 복사인데 원하는 노트를 클릭한 상태에서 Ctrl + Alt + L을 눌러줍니다.



링크 붙여 넣기
복사한 링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링크를 붙여 넣어야 할 것입니다.
링크를 복사 한 상태에서 링크정보는 클립보드에 저장되는데, 이 때 붙여넣기 하고 싶은 노트의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커서를 찍은 후 Ctrl + V 를 해주면 링크가 붙여넣기 됩니다.




링크 이동 후 원래 노트로 다시 되돌아 오는 방법
링크기능은 편하고 강력한 기능이지만 링크 클릭 이후 다시 원래의 노트로 돌아오는 기능이 없다면 사용자는 다시 원래 노트를 검색하거나 직접 찾아가서 돌아와야 합니다. 그러나 에버노트는 그런 수고를 덜기 위한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노트를 탐색하는 동안 읽은 노트들은 History 개념으로 에버노트에 저장되며, 우리는 두 가지 단축키를 통해 해당 History에 남은 노트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에는 Alt + ← , Alt + → 를 통해 이전에 봤던 노트들을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Mac OS의 경우 Command + [ , Command + ] 를 통해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기능을 통해 링크를 본 직후에도 탐색기능으로 링크를 클릭하기 이전에 봤던 노트로 되돌아 올 수 있는 것입니다.



링크를 통한 목차 만들기
또한 링크를 잘 이용하면 노트들을 더욱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 가령 관련된 노트들의 링크를 묶어 목차로 만들어 목차노트 형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질문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