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의 목적

 

운영체제는 사용자 대신 하드웨어와 데이터 등의 자원을 관리해주고 시스템의 성능을 높여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운영체제의 목적은 네 가지로 나누었을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처리 능력(Throughput) 향상 : 어떤 일정한 단위 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의 양. 같은 시간이면 처리할 수 있는 일의 양이 많은 것이 좋겠죠?

 

2. 반환 시간(Turn-around time) 최소화 : 하나의 작업을 시작한 시간에서부터 결과를 얻을 때까지 걸린 시간. 게임을 실행하라는 작업을 내렸을때 빨리 실행이 완료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3.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향상 : 시스템을 이용하려 할 때 얼마나 빨리 사용할 수 있는가를 의미합니다.
게임을 하다가 노래를 들으려는데 운영체제가 자원 관리를 못해서 메모리가 부족해 음악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 수 없다면 안될 것입니다.

 

4. 신뢰도(Reliability) 향상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만약 시스템 종료 명령을 내렸는데 버그로 인해 시스템 재부팅이 된다면 사용자는 그 운영체제를 이용하지 않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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