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지는 글

이클립스에 가상 서버 등록하기
지금까지는 로컬에 설치한 톰캣 실행 환경을 이클립스에 등록해 주었습니다.
이번에는 등록한 실행 환경을 가지고 이클립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상 서버로 등록해 보겠습니다.

1. Window > Show View > Servers

Servers가 보이지 않는 경우 Other...를 누른 후 팝업에서 Servers를 직접 찾아 선택해 줍니다.



2. Servers 뷰 안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New > Server 클릭 



3. Apache > 만들고 싶은 톰캣 서버 버전 선택(실행 환경에 등록한 톰캣 버전과 호환되어야 합니다.) > 가상 서버 이름을 Server name에 작성 > Server runtime environment에 내가 등록한 실행 환경 선택 > Finish 



4. 이클립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버를 만들었습니다. 




이클립스 JEE 웹 프로젝트 생성 및 이클립스 서버 배포 후 구동
지금까지 실행환경 등록 및 등록한 실행환경으로 가상서버를 만들기를 했습니다.
이제 서버에서 실행시킬 JEE 웹 프로젝트를 만들고 이클립스 가상 서버에 배포 후 구동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1. File > New > Dynamic Web Project


2. 프로젝트 이름 및 프로젝트의 개발 환경을 설정해주고 Next 
Project name - 이클립스 웹 프로젝트명을 입력합니다.
Target runtime - 프로젝트가 구동될때의 실행 환경을 선택합니다.(위에서 설정한 버전 선택)
Dynamic web module version - 서블릿 버전을 선택합니다. (JSP 2.3 환경에서 개발인 경우 3.1 버전을 선택)



3.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대로 Next
src에는 서블릿 혹은 DB연동 같은 비즈니스 로직이 들어갈 자바 클래스들(.java)이 들어갑니다.

Default output folder는 이러한 자바 클래스들이 컴파일 된 후 .class 파일들이 만들어지는 경로입니다.



4. 다음의 설명을 읽고 설정 후 Finish.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web.xml 생성 체크만 해주고 끝마칩니다.

Context root - 웹 어플리케이션의 컨텍스트 루트 경로를 입력합니다. 
아무것도 넣지 않을시 웹어플리케이션은 루트 컨텍스가 되어 어플리케이션 경로는 http://localhost:8080/ 이 됩니다.
이곳에 다음과 같이 testProject로 입력한 경우 http://localhost:8080/testProject/ 가 어플리케이션 경로가 됩니다.
Content directory - JSP, HTML, 이미지, WEB-INF 등의 웹 어플리케이션의 자원이 들어갈 디렉터리를 입력합니다.

Generate web.xml deployment descriptor - 이곳에 체크하는 경우 비어있는 초기 web.xml이 servlet 스페 버전에 맞게 자동 생성됩니다.


5. 다이나믹 웹 프로젝트가 만들어 졌으며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