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여러개의 파일에서 문자열 한꺼번에 수정하기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를 커스터마이징하던 중 image, css, html, js 파일등의 정적자원들의 경로가 마음에 들지 않아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JSP 코드 중 일부를 보자면 /js/egovframework/com/cmm/modal.js 와 같이 작성돼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구조는 프로젝트별 취향을 많이 타는 부분이긴 하지만 저의 경우 이러한 정적자원들은 resources/js/, resources/css 식으로 resources/ 하위에 넣는것을 선호하는 편이고, 무엇보다 경로 사이에 egovframework 가 드러나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들을 모두 찾아 수정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1. 경로를 수정하기에 앞서 Ctrl + H로 수정해야할 경로들을 대충 파악해 봅니다. 단축키 Ctrl + H를 누르면 프로젝트 내부에서 검색할 수 있는 Search 팝업이 나타납니다. 팝업이 나타나면 File Search 탭에서 검색할 대상 문자열과 검색 대상 확장자를 입력하고 Scope(검색 범위)를 Worksapce로 하여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 결과는 이클립스의 Search 뷰에 표시됩니다. 그런데.. 고쳐야할 부분이 40군데나 되는군요. 프로젝트 범위에 따라 수백 수천번의 수정작업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파일 하나하나 수정해 줘도 되지만 시간도 오래걸리고 실수를 할 확률도 높기에 이클립스의 한꺼번에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내부의 일치하는 모든 부분을 수정하고 싶은 경우에는 프로젝트에 마우스 우클릭 -> Replace All...을 클릭합니다. 만약 메뉴에서 Remove All Matches를 클릭하면 현재 조건에 맞는 문자열을 모두 지울 수 있습니다. 




With 부분에 변경하고 싶은 문자열을 입력하고 OK를 누르면 모두 변경됩니다.



하단에 Preview 버튼의 경우 변경을 수행하기 앞서 어떤식으로 바뀌는지 미리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Preview 로 미리 본 후 상단의 바꾸고 싶은 파일만을 선택한 후 변경을 수행할수도 있습니다.




검색된 내용 중 특정 몇개의 파일만 변경을 수행하고 싶은 경우 Ctrl을 누른 상태에서 대상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후 Replace Selected...를 클릭하여 변경을 수행하면 됩니다.




40개의 경로를 단 한번에 /js/egovframework -> resources/js 변경 완료!!


블로그 이미지

도로락

IT, 프로그래밍, 컴퓨터 활용 정보 등을 위한 블로그

,